인천시가 송도국제도시에 호주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를 능가하는 ‘인천아트센터’(IFEZ Arts Center)를 건립하겠다고 공표하고 나선 이후<본보 8월14일자 1·3면> 계획의 타당성과 운영주체를 둘러싼 지역사회의 논란이 뜨겁다.

총 사업비 8천700억 원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가 어느날 갑자기 발표되는가 싶더니, 경영주체 선정도 수의계약 방식으로 마에스트로 정명훈임을 선포하고 나선 데 대해 문화·시민사회는 시가 일방통행식 독선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난한다. ▶관련기사 3면

인천시는 지난 8월13일 명품도시 인천을 대표하게 될 ‘인천아트센터’ 청사진을 공개하면서 지휘자 정명훈과 그의 형 정명근씨가 운영하는 공연기획사 CMI와 송도국제도시에 대규모 복합단지를 건립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계획에 따르면 송도 국제업무단지 11만2천㎡부지에 문화단지와 지원단지를 2012년까지 조성, 문화단지에는 콘서트홀과 대·중·소 경연장, 예술학교 등을 짓고 지원단지는 고급주거단지, 5성급 이상 호텔, 한인국제교류센터, 오피스 등 건립을 통해 문화단지 운영자금을 충당하기로 했다. 사업비가 무려 8천700억 원이다.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 지역사회가 우선 지적하는 점은 과연 인천아트센터가 필요한가 하는 타당성 문제다.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명품도시를 만들겠다는 시의 욕구가 음악이라는 장르에서 세계 최고로 꼽히는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를 가져오면 된다는 것으로 귀결되어진 단순논리를 비판하는 데서 출발한다.

남의 것을 이식해 놓는다고 그 도시가 세계일류가 될 수 없다는 논리다. 그 보단 인천이라는 도시를 발전시키기 위해 투자할 만한 가치가 무엇인 지 명확히 찾아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문화단체 관계자는 “예술 관련 프로젝트야말로 그 가치에 대한 지역사회의 합의가 있어야 함에도 공론화과정 없이 어느날 갑자기 발표부터 하고보자는 시의 태도가 당혹스럽다”며 아연해했다.

‘어마어마한’ 사업비 규모도 문제점으로 짚는다.

공적자금을 쓰는 사업인 만큼 투자에 대한 적정규모를 산출해야 함에도 그 근거가 전혀 없다는 설명이다. 공공기관일수록 대규모 투자에 나설 때 수익성에 앞서 안정성을 살핀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투자에 대한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면 이는 곧 도박이라고 우려한다.

운영주체와 선정방식도 문제로 꼽히고 있다. 공연장 건립 계획을 발표하는 단계에서 운영주체를 거론하는 예는 어디에도 없다는 것.

안상수 인천시장의 ‘세계적 마에스트로 정명훈을 통한 대외적 이미지 업 그레이드’ 카드가 이번에도 적용, 정명훈과 CMI와의 수의계약이라는 독선으로 귀결지어졌다고 우려한다. 이에 시는 운영주체를 선정한 이유를 명확해 내놓아야 한다는 의견이 일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천아트센터라는 프로젝트의 출발선상에 정명훈이 있어 일련의 진행이 이뤄진 것”이라며 “부지를 제공한 NSIC(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도 정명훈의 가치를 인정해서 개발에 대한 시 제안을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하석용 인천유네스코협회 회장은 “한 도시의 가치를 더해줄 예술적 상품을 만들어낸다는 관점에서 건축학적으로 접근해야지 특정 사람의 명성에 기댄 건축물은 안된다”며 “계획이 나오는 현 단계에서는 경영주체에 대한 논의에서 벗어나 어떠한 건축물을 짓느냐에 논의의 초첨을 맞추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경수기자 ks@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