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청 및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고용보장을 촉구한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 등 인천지역 18개 시민사회단체 회원 50여 명은 11일 오전 부평구청 광장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 및 부평구청 비정규직 고용보장을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지난 9월30일 부평구청이 십수년간 불과 60∼70만 원의 저임금을 받으며 일해 온 비정규직 노동자 25명을 예산부족, 일시·간헐 업무라는 이유로 집단해고 했다”며 “이에 대해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부평구의 집단해고는 지난 6월27일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부 종합 대책’을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이라며 “비정규직법을 빌미로 비정규직 노동자의 생존을 위협하는 그릇된 사례”라고 비판했다. 또한 “부평구청은 공공기관으로서 모법적인 사용자의 모습을 촉구하며, 조속히 해고된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보장을 비롯한 문제해결에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에 따르면 25명의 비정규직 노동자가 겪는 아픔은 비단 부평구청만의 문제가 아닌, 11개 구청을 비롯해 학교, 공사 등 각급 공공기관이 안고 있는 인천시 전체의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시를 비롯한 해당 공공기관은 일파만파로 확대될 수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과 차별시정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해고당한 근로자들은 지난 1일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내고 11일째 출근투쟁을 하고 있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