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부교육청이 학교 냉난방 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하면서 각 학교에 특정업체 제품을 선정하도록 강요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7일 인천시의회 이재호 의원(연수 1)에 따르면 학교 냉난방 시설 입찰 경쟁에 뛰어든 국내 가전 3사 가운데 올 남부교육청 관할 15개 학교 중 9개(60%) 학교가 L사 제품을 선택, 공사가 진행 중이다. 또 남부교육청은 내년도 사업에 22개 학교 중 16개(73%) 학교가 L사 제품을 선정했다며 총 사업비 69억 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이 의원은 “올 인천지역 행정기관이 조달청을 통해 발주한 냉난방 시설 중 71%가 S사 제품인 점을 감안하면, 남부교육청 관할 학교만 유독 L사 제품을 선호한데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특정회사 제품을 팔기 위한 ‘뒷거래’나 고위직 교육 공무원의 강요가 있었을 것”이란 의혹을 제기했다.

더욱이 남부교육청은 냉난방 시설 제품 선정에 대한 최종 결재권을 갖고 있는 관리국장의 정년퇴임을 10여일 앞둔 지난 6월 20일에 내년 예산에 반영할 제품을 선정, 이 같은 의혹을 더하고 있다. 남부교육청을 제외한 다른 4곳 지역교육청의 경우, L사 제품 선택 비율이 39%를 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다른 지역교육청은 올 추경에 반영된 사업 예산을 집행한 8월 이후에야 내년도 사업에 필요한 제품 선정 심의 절차를 진행했다.

상급기관인 시 교육청도 이미 이 같은 정황을 파악하고 남부교육청에 냉난방기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전임 국장의 개입여부와 함께 해당 학교 운영위원회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했는지 내부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해당 교육청 관계자는 “타 교육청보다 제품 선정일이 빨랐던 것은 사실이지만 어디까지나 일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함이지 결코 전 관리국장의 퇴임시기를 고려한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지난 5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올해와 내년도 사업이 추진되는 각 학교장을 불러 제품설명회를 가졌고, 이 자리에서 전임 국장은 ‘설명을 잘 듣고 제품을 선정할 것’을 주문했을 뿐, 특정 제품에 대한 언질을 준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시 교육청은 올해 447억 원에 달하는 지방교육채를 발행해 각급 학교 냉난방 개선사업비 등으로 집행했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