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위한 개발인가 자문하기 이전에 10년 후 인천의 모습을 그려라.”

인천시 도시재생사업의 총감독 역할을 맡고 있는 손해근 시 도시균형건설국장이 지난 28일 6급 이상 시 본청 및 사업소와 구·군 개발업무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특별강연에서 이 같이 말했다.

손 국장은 “국가의 녹을 먹는 공무원이 법과 제도의 틀에 안주하고 시민의 표로 당선된 단체장과 지방 의원들의 눈치만 살핀다면 인천의 발전은 기대할 수 없다”며 “시가 추진하는 개발정책에 있어서만큼은 사명감을 갖고 업무를 추진해 줄 것”을 강한 어조로 주문했다.

30년 공직 경험에 비춰볼 때 선출직인 단체장과 지역 의원은 현재를 사는 ‘시민’이 우선일 수 있지만, 인천시 공무원은 미래의 ‘인천’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논리다.

시 고위 공무원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민영개발을 요구하는 주민 편에서 시의 개발정책에 제동을 걸고 나선 지역 정치인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으로 비춰질 수 있어 파장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또 손 국장은 “과거 서울시가 강북을 억제해 강남을 개발하면서 ‘풍선효과’와 같은 도시불균형을 초래했다”며 “인천 역시 사업성이 높은 경제자유구역에만 개발 사업이 치중될 경우, 구도심은 헤어나지 못할 공동화현상을 겪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 반대에도 불구, 공영개발에 따른 수용방식이 불가피함을 설명한 것이다.

손 국장은 올 연말까지 이 같은 내용의 ‘도시재생사업의 올바른 이해’라는 주제의 강연을 2차례 더 가질 계획이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