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 부평2동 산58 일원 인천가족공원(옛 부평공동묘지) 조성사업과 관련, 진입로 주변 ‘철거 이주 대책위원회’가 결성된 가운데<본보 8월27일자 5면 보도>, 대책위가 보상 등을 놓고 인천시·부평구와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다.

특히, 이들은 시민단체와 연대하거나 대규모 집회 등을 예고하고 있어, 개발과 관련해 주민들의 집단행동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철거이주 대책위원회 회원 등 5명은 17일 오후 박윤배 부평구청장을 면담, 인천시가 이주 및 보상에 대한 대책을 설명하지 않아 이에 대한 대책 등을 요구했다.

대책위 관계자들은 박 청장과 면담에서 시는 지난 2002년 주민이 불참한 가운데 형식적인 설명회만 개최했고, 현재 손실보상에 대한 공고가 나갔지만, 이주와 보상에 대해서는 주민들에게 함구하고 있다며 안상수 시장 면담 등 시의 적극적인 해결 노력이 없을 경우 집회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2002년과 2004년도에 두 차례에 걸쳐 시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사전통보없이 진행된 탓에 주민들이 참석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이날 박 청장은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것을 약속하고, 보상을 잘 할 수 있도록 시의회 등에 요청하겠다”며 주민들을 달랬다. 대책위는 19일 전체 주민을 소집해 향후 시민단체 연대나 대규모 집회 등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안 시장과 면담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이번 추석 연휴 때 가족공원에서 집회를 개최하겠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인천시는 지난 달 30일 인천가족공원에 대해 인천도시계획시설(공원)로 실시계획을 인가·고시했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