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가 청사 내 비정규직 노동자를 대대적으로 해고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계양구 시설관리공단도 주차관리원 18명을 해고 통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양구 시설관리공단은 또 감사에서 지적됐다며 직원 4명을 일방적으로 해임하는 등 통상적 징계절차를 넘어서는 등 인사를 전횡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7일 계양구와 시설관리공단 등에 따르면 공단은 최근 복개천, 작전환승역, 구청공영주차장 등에서 일하는 주차관리원 18명을 오는 12월31일자로 해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구가 매년 7천만원 이상의 운영적자로 구 재정운영이 예상됨에 따라 민간위탁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공단 노동조합은 ‘공단 주차사업 분석자료’에서 주차장을 공단에서 위탁관리하면서 오히려 흑자를 냈고, 민간위탁했을 때 인건비가 늘어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7월까지 공영주차장을 운영하면서 오히려 105% 흑자를 냈고, 민간위탁으로 전환했을 때 오히려 인건비는 상승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적자가 나지 않는 상황에서 자료를 왜곡해 민간위탁으로 전환하겠다는 구의 입장은 민간기관 등에 특혜를 주는 것과 다름아니라고 비판했다.

해고통지를 받은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공단 노조원 등 10여 명은 17일 계양구 의회를 방문해 민간위탁 철회 등을 요구했다.

한편, 공단은 지난 3월 구의 기획감사를 통해 공단 직원들이 인사채용과 예산 등의 문제를 지적, 인사위원회를 구성해 장모 부장 등 4명을 해임했고, 3명의 직원에 대해서는 감봉과 견책 등 조치를 내렸다.

감사를 통해 공단 직원들이 잘못한 점은 있지만, 해고할 만한 사유는 아니라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특히, 구는 입사 이전에 발생한 일까지 책임을 지우고 있거나, 문서를 위조했다는 혐의까지 뒤집어 쒸우기도 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현재 인사위원회 구성이나 이사회 등에 재심을 신청한 상황으로, 노동위원회 구제 신청과 함께 법적 소송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징계를 받은 한 관계자는 “통상적 징계절차를 넘어선 구의 결정에 절대로 굴복할 수 없다”며 “인사위원회의 회의록 등을 정보공개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상신 계양구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은 “공단은 구청에서 100% 투자한 법인이기 때문에 구청의 방침을 따라야 하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