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일방적인 개발방식에 대해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기 시작했다. 특히, 주거권과 생존권 등을 보장하지 않는다며 주민들은 인천의 개발을 ‘독재적 방식’으로 규정하고 대대적인 세 규합에 나섰다.



13일 오후 2시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는 가정동 주민연합대책위 등 10개 주민대책위·시민대책위 회원 등 1천여 명이 참석, ‘인천시 개발 관련 공동대응을 위한 연석회의’ 발대식 행사를 가졌다.

박문봉 가정동 주민연합대책위 위원장을 시작으로 각 지역별 주민대책위의 투쟁발언이 이어졌다.

박 위원장은 “안상수 시장의 개발 방식은 독선적이고 반민주적 정책에 불과하고, 주민들끼리 갈등을 조장하고 가정에 파탄을 일으켜 인천시 전 지역이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며 “안 시장의 반독재적 개발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문성진 중구동구 관통 산업도로 무효화 주민대책위 부위원장은 “시와 경찰 등에서 연석회의를 협박·회유하고 있다”며 “각 주민대책위가 생각이 다르고 차이가 있더라도 독재적 행정에 제동을 걸기위해서라도 안 시장 주민소환제를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인천시는 남구 숭의1동, 도화동 통장 90명을 시정견학이라는 이유로 오후 1시 시청에 소집, 연석회의를 와해시키려는 의도라는 비난을 샀다.

발대식 연대발언에서는 인천시가 주민들을 회유하고 있는 수법 등이 공개됐다.

김희동 동인천북광장 상가대책위 위원장은 “시가 동인천 북광장 사업지구 내에 있는 이주자들에게 청라지구 아파트 120세대를 공급한다고 했지만, 이는 허위와 다름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5월 안 시장과 면담에서 주상복합용지를 통한 이주대책을 마련하도록 재검토하라는 지시를 내렸지만, 공무원들은 시장이 예의상 한 말이라고 발뺌했다”고 증언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용유·무의 주민대책위, 용마루 내집지키기 운동본부, 가정동영동개나리/뉴서울 대책위, 동인천북광장 상가대책위, 부평 삼산4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 등 연대단체들이 대거 참석했다.

인천시에 대토론회를 제안한 연석회의는 주민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2009년 인천도시엑스포 거부 운동에 돌입할 계획이고, 연석회의를 주민공동대책위원회로 전환해 지속적인 투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 사회를 본 도화1동 주민비상대책위원회 조효섭 위원장은 “주민·지역별 이해관계에서 연석회의가 출범했지만, 시의 일방적 개발방식 등 근본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주민들의 조직화는 당연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시의 막대한 개발이 예정돼 있기 때문에 주민들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