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에서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협상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한·미 통상분야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FTA 2차협상이 10일 서울에서 개막된 것을 계기로 국회내 각 정당과 연구모임이 논평을 쏟아내면서 찬성론에서 협상중단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주장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열린우리당 우상호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한미 FTA 추진은 국익을 위해 불가피하다”며 원론적 찬성입장을 밝힌 뒤 “국회 특위를 시급히 가동해 협상내용을 정확히 보고받고 취약한 부분의 보완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우 대변인은 “국민 사이의 이견은 당이 앞서서 조정해나가겠다”면서도 “다만 정부는 불법시위나 폭력을 동원한 의사표현 방식에는 단호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나라당도 한미 FTA 체결에 원칙적으로 찬성했지만 정부가 일방적 협상추진 대신 국회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국익과 국민정서를 최대한 반영할 것을 주문했다.이정현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미 FTA 협상이 본격화되는 만큼 정부는 분명한 의지와 추진력을 갖고 협상에 임해야 한다”며 “특히 신중하고 현명한 자세로 국익사수란 대의명분을 고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FTA 체결에 찬성 입장인 국회FTA포럼 소속 여야의원 14명은 내주 미국으로 출국해 각종 세미나에 참석하고 미 의회 의원, 무역대표부(USTR), 국무부 관료들을 만나는 등 대미외교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그러나 FTA 협상 신중론자나 반대파들도 점차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 김효석 원내대표는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국회가 앞장서 비준동의안을 거부할 것”이라며 “국회에 FTA특위를 조속히 설치하고 비준동의안은 반드시 5당 합의로 처리한다는 내용의 5당 공동성명을 발표하자”고 제안했다.

민주노동당 문성현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노무현 대통령은 협상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한미FTA 4대 선결조건 무효화 국회 결의안 ▲FTA 관련 정보공개 국회 결의안 ▲통상절차법 제정 ▲FTA 바로 알기 범국민 캠페인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미 FTA를 연구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여야의원 35명도 성명을 내고 “민주적 절차를 생략한 정부의 졸속적이고 조급한 협상 추진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우리는 오늘 정부 대표단이 미국측에 제출할 양허안에 국민과 국회 의견이 제대로 반영돼 있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