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을 거리로 나가게 만든 인천시는 책임을 져야할 것입니다.”
인천시는 비대위 공화국인가?

30일 ‘연석회가’가 제물포 성서 침례교회에서 개최한 토론회 ‘주민들이 바라보는 인천시 개발’에는 개발과정에서 피해를 입게된 인천 각지의 주민들이 모여들었다.

토론회가 시작된 오후 3시, 각 지에서 찾아온 200여 명의 주민들이 교회 강당을 순식간에 메웠다.

가정동 연합대책위, 도화1동 비상대책위, 도화2동 생존권투쟁위, 숭의3동 주민대표위원회, 신촌(부평3동) 생존권지키기 비대위, 배다리 산업도로무효화를 위한 주민대책위, 인천역주변 북성동 주민대책위, 송도유원지부지 용도변경 반대 주민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를 제외한 그룹만 8개. 여기에 ‘용유·무의지역 주민대책위원회’ ‘용현·용마루 대책위’ ‘가정동뉴서울빌라대책위’ ‘동인천북광장 상가대책위’ 등까지 이날 토론회장을 찾아 연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금까지 인천에서 개발이 공식허가된 곳이 201곳이고, 예정된 곳만 150곳이다. 이 때문에 주민들의 삶의 터전은 순식간에 개발자본에 포위되고 말았다는 것이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인천시의 개발정책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 개발방식은 기업과 부동산투기꾼을 위한 것일 뿐, 주민들과 서민들을 위한 시의 정책은 실종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전면적인 정보공개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시와의 대화’와 ‘거리에서의 시위’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의사전달을 했지만,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제 정치적 투쟁이 남아있다고 했다. 즉, 주민소환제의 당위성이 여기에 있다는 것이다.

연석회의에 참여한 각 대책위는 입장이 다르지만, 하나의 합의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고 여기에 모인 단체들은 총10만 세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한 대책위원장은 인천시가 주민을 호도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자고 제안했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지 3일만에 사람을 파견, 관에서 나서 동네에 헛소문을 퍼뜨렸다고 증언했다.

이 때문에서라도 대책위와 연석회의를 통해서 정보 등을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만큼 시는 개발사업을 진행하면서 주민들을 우롱해왔다는 방증이다.

“지역주민 몰래 외국의 개발사업자와 도장을 찍은 인천시는 잘못을 뉘우치고 주민에게 사과해야 한다.”

이날 처음 참석, 안상수 시장의 호칭까지 폄하면서 울분을 표출한 ‘용유·무의지역 주민대책위원회’ 김준호 사무국장의 발언은 의미심장하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