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가 프랑스를 꺾고 통산 네번째 월드컵의 주인이 됐다.

‘아주리 군단’ 이탈리아는 10일 오전(이하 한국시간) 베를린 올림피아 슈타디온에서 열린 2006 독일월드컵 결승에서 전·후반과 연장전을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서 프랑스를 5-3으로 이겨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1982년 스페인월드컵 이후 24년 만에 정상을 탈환한 이탈리아는 1934년, 1938년, 1982년에 이어 통산 네번째 우승을 차지했다.이탈리아는 1994년 미국월드컵 결승에서 승부차기 끝에 브라질에 패한 아픔을 씻어냈고 2000년 유럽선수권대회(유로2000) 결승에서 프랑스에 당한 1-2 역전패를 6년 만에 설욕했다.

두팀은 7만2천명의 관중 앞에서 120분 동안 사투를 벌였지만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프랑스가 전반 7분 지네딘 지단의 페널티킥으로 리드를 잡았으나 이탈리아는 전반 19분 수비수 마르코 마테라치의 헤딩골로 1-1 동점을 만들었다.두팀은 연장전까지 격렬한 혈투를 벌였지만 골문을 열지 못했고 황금빛 월드컵의 향배는 ‘운명의 11m 룰렛게임’으로 넘어갔다.

이탈리아는 1, 2번 키커가 침착하게 킥을 골문에 꽂았다. 프랑스는 1번 실뱅 윌토르의 킥이 들어간 뒤 두번째로 나선 다비드 트레제게가 찬 공이 크로스바를 맞고 골라인 밖에 떨어졌다.‘레블뢰’는 가슴이 철렁했고 결국 이게 운명을 갈랐다.이탈리아는 3, 4번 키커가 골을 성공시켰고 4-3으로 앞선 상황에서 5번째 키커 파비오 그로소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세차게 골망을 흔들었고 아주리 군단은 우승 환희에 젖었다.

프랑스는 티에리 앙리, 지단을 중심 축으로 플로랑 말루다, 프랑크 리베리가 좌우에 섰고 이탈리아는 원톱 루카 토니를 프란체스코 토티, 피를로가 지원했다.결승 경기서 프랑스가 먼저 포문을 열었다.전반 6분 말루다가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문전으로 돌진하는 순간 마테라치가 뒤쪽에서 슬쩍 발을 갖다댔고 말루다가 중심을 잃고 넘어지자 지체없이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마에스트로’ 지단이 키커로 나섰다. 지단은 잔루이지 부폰과 눈싸움을 벌인 뒤 천천히 다가서 오른쪽으로 가볍게 인사이드 킥을 찍어 찼다.부폰은 반대쪽으로 다이빙했고 볼은 크로스바 밑둥을 때린뒤 골 라인을 넘어섰다.지단은 멈칫하다 골 사인을 본 뒤 번쩍 오른손을 치켜 들었다.

이탈리아는 세트 플레이로 동점골을 만들었다.전반 19분 피를로가 오른쪽 코너킥을 감아올리자 양팀 선수들이 문전에서 일제히 솟구쳤다.공격에 가담한 193㎝의 장신 수비수 마테라치는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파트리크 비에라를 앞에 놓고 돌고래처럼 뛰어 올랐고 앞 이마에 정확히 명중한 헤딩슛은 골문 왼쪽 상단을 세차게 흔들었다.

후반에 들어서자 프랑스가 파상공세를 퍼부었다.이탈리아는 후반 17분 토니의 헤딩슛이 원바운드로 네트를 갈랐지만 먼저 점프한 다니엘레 데로시가 오프사이드에 걸려 땅을 쳤다.후반 32분 피를로의 프리킥은 골포스트를 스치듯 비켜 나갔다.공방이 득점없이 계속됐고 승부는 연장전으로 넘어갔다.

프랑스는 연장 전반 9분 리베리의 슛이 골포스트를 살짝 빗나간 뒤 지단이 윌리 사뇰의 크로스를 문전에서 노마크 헤딩슛으로 꽂았다.볼은 골문 상단으로 빨려들어 결승골이 되는 듯 했지만 ‘거미 손’ 부폰의 손끝에 걸렸다.연장 후반 마테라치와 신경전을 벌이던 지단은 머리로 마테라치의 가슴을 들이 받았고 108번째 A매치 은퇴경기에서 뜻밖의 레드카드를 받았다.

‘아트 사커’의 지휘자 지단의 퇴장 속에 맞이한 승부차기. 프랑스는 분위기 싸움에서 밀렸다.자신감에 찬 이탈리아 키커들은 한번의 실수도 없이 킥을 성공시켜 12년전 로베르토 바조의 악몽을 떨쳐냈다.그들 뒤에는 든든한 부폰이 지키고 있었다. 부폰은 선방을 펼치진 못했지만 트레제게의 두번째 킥은 야속하게도 크로스바를 맞고 튀어 나왔다.

허망하게 월드컵이 날아간 뒤 프랑스 골키퍼 파비엥 바르테즈는 골대에 기댄 채 주저앉아 망연자실했고 지단도 그라운드 밖에서 눈물을 흘렸다.반대 편에선 푸른색 유니폼의 아주리 전사들은 원없이 환호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