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때 ‘줄 투표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기초의원 후보자의 기호 배정방식을 기존의 후보자 성명 가나다 순이 아닌, 추첨 방식으로 변경하는 방안이 일부 의원들에 의해 추진돼 주목된다.

열린우리당 장경수, 한나라당 엄호성 등 여야 의원 10명은 9일 한 정당에서 2인 이상의 지역구 기초의원 후보자를 추천하거나 무소속 후보자의 경우 추첨을 통해 기호를 배정토록 하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기호배정 방식을 기존의 성명 가나다 순이 아닌 추첨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은 지역구 기초의원 선거과정에서 현재 정당 추천의 경우 후보자 성명의 가나다 순에 따라 ‘정당 기호-가, 정당 기호-나, 정당 기호-다’ 식으로 기호를 배정하고 있으나, 정당별로 기호상 우선 순위에 놓인 후보를 찍는 줄 투표 성향에 따라 ‘가’ 기호를 배정받은 후보자를 찍는 경우가 많아 유리한 상황에 놓이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5·31 지방선거에서 ‘가’ 기호를 받아 당선된 지역구 기초의원 후보자(1천57명)가 이 외의 기호를 받아 당선된 후보자(841명)보다 훨씬 더 많아 줄 투표 현상이 두드러졌었다.

개정안은 또 무소속 후보자의 경우에도 성명 가나다 순이 아니라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자간 추첨으로 기호를 정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장 의원은 “선거 결과를 보면 정당별로 ‘가’ 기호를 받은 후보자의 당선율이 월등히 높았다”며 “후보자 인지도가 낮은 기초의원 선거에서는 유권자들이 선호 정당만 선택한 뒤 대부분 ‘가’ 기호에 투표하는 성향이 있어 추첨을 통해 후보자의 기호를 배정하도록 내용의 선거법 개정안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구준회기자 jh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