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대표기업 중 하나인 대우 일렉트로닉스가 용현·학익지구 개발로 오는 2010년 까지 공장 이전을 해야하나 지역내에 갈 곳이 없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대우일렉트로닉스와 인천시는 오는 2010년 까지 3만5천평 규모의 인천공장 이전을 앞두고 경제자유구역인 청라지구내에 조성할 예정인 산업단지에 10만여평의 부지를 마련, 본사와 연구소, 냉장고, 에어컨 공장 등을 이전할 계획이다.

그러나 현행 법이 개정되지않는 한 추진이 불가능한 실정이다.현행 수도권 정비계획법과 산업집적활성화 억제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규정에 따르면 인천지역에서 대기업의 공장 설립 및 이전이 제약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는 인천 공장이 이전하게 됨에 따라 서울 본사와 부평 연구소, 용인 에어컨 공장 등을 함께 수용할 수 있도록 10만여평의 부지를 제공해줄 것을 인천시에 요청해 내부적으로 합의한 상태다.이에따라 시는 청라지구에 첨단산업단지 50여만평을 조성, 대우일렉트로닉스 이전과 함께 첨단업종을 유치할 계획이나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와 산업단지 조성 규모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데다,

과밀억제권역이라는 법적 제약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특히 청라지구가 성장관리권역으로 변경되더라도 대우일렉트로닉스는 냉장고, 에어컨이 첨단업종이 아닌 만큼 업종전환을 해야 입주가 가능하다. 시는 청라지구가 어려울 경우 2008년 착공예정인 검단지방산업단지에 공장을 이전하고 본사와 연구소 등은 청라지구에 입주시키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나 이 마저도 여의치 않다.

검단산업단지는 1차로 오는 2010년 까지 41만평을 조성, 영세 업체와 부지난을 겪고 있는 기존업체를 입주시킬 계획인데다, 대기업 공장이 수도권에서 공공사업으로 이전을 할 경우 현재의 규모에다 1천여평을 추가 부지로 확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우일렉트로닉스와 시가 구상하고 있는 서울 본사와 부평 연구소, 공장이 함께 하는 10만평의 부지를 마련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충남 당진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부지 무상 제공 등을 제시하며 기업유치에 나서고 있다.

지역내 5위권 안에 드는 대우일렉트로닉스는 현재 1천600여명의 직원을 비롯, 남동공단 등에 450여개 협력업체가 있어 인천에서 공장이 떠날 경우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관련 법 개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대우일렉트로닉스는 지역내에서 갈곳이 없다”며 “대우일렉트로닉스가 지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공장 부지마련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중에 있다”고 말했다.

양순열기자 syya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