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주민들이 ‘영종지구 570만평 개발’과 관련, 토지 현실가 보상과 이주, 생계 대책 등을 요구하며 본격적인 투쟁에 돌입했다.

4일 영종발전협위회와 영종지구 570만평 개발주민대책위원회는 6일 오전 10시부터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의 무책임하고 원칙없는 행정을 규탄’하는 대규모 시위 벌일 예정이다.

영발협과 개발대책위는 재경부가 이달중 영종지구 570만평 개발에 대한 실시계획 승인을 해 줄 예정이며 한국토지공사가 토지이용실태를 조사하는 등 영종 개발이 코앞인데도 개발주체인 인천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한국토지공사, 인천도시개발공사 등 각 개발주체들은 주민들의 요구사항 등은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채 개발 절차만 진행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개발대책위는 지난 89년 인천시는 영종도를 경기도에서 인천시로 편입 시킨 뒤 시가화 조정구역, 토지거래허가구역, 투기지역 지정, 강제이행금 부과 등 각종 규제와 제한으로 그동안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했으며, 아직까지도 상하수도가 없어 지하수 생활을 하고 도시가스 등 사회기반시설도 전무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인천시는 1991년 시가화 조정 지역 이후 10년이상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을 해소하기 위해 민간개발을 권유하다 공영개발로 돌연 전환하고 지난 2003년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에도 수년간 허송세원을 보내는 등 무책임, 무능력, 무원칙한 행정만 펼쳤다고 설명했다.

또 재경부에 제출한 실시계획에도 감보율을 72%로 정해 주민들의 토지를 강제로 뺏앗아 가려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주민들은 이에 인천시에 ▲강제수용시 토지보상가를 2006년 공시지가 기준 300% 보장 ▲이주자 택지 150평에 조성원가 이하 공급 ▲생계대책용지 상업용지로 50평 일괄 공급 ▲환지방식의 경우 평균토지 감보율 60%미만 ▲570만평 연내 일괄 보상 ▲선 이주대책 수립, 시행 등을 촉구할 방침이다.

개발대책위 관계자는 “인천공항이 위치한 영종도는 같은 경제자유구역인 송도와 청라는 비교해도 사회기반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고 아직도 상하수도가 없어 지하수를 마시고 있는 실정”이라며 “주민 요구사항을 인천시가 수용하지 않을 경우 강력한 투쟁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종 공영개발반대 비상대책위도 영종지구 570만편 개발에 있어 토지감보율 72%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경제청이 재경부에 신청한 실시계획 변경 승인 요청에 대한 반려를 촉구하는 한편 재경부가 감보율을 그대로 강행할 경우 공사금지 가처분 신청과 행정소송과 헌법소원도 불사한다는 입장으로 향후 영종지구 개발에 난항이 예상된다.

박준철기자 terryus@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