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교육위원들이 사상 최대의 학교급식 식중독 사고에 무관심했다는 지적<본보 7월4일자 1면 보도>과 관련, 학부모단체들이 성명서를 내는 등 비난이 확산되고 있다. 4일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인천지부는 ‘학교급식사고 외면하고 제 잇속만 챙기는 식물교육위원회는 반성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CJ푸드시스템 위탁급식 학교에서의 집단식중독 의심사고로 인해 국회가 2년여 간 잠자던 ‘학교급식법 개정안’을 서둘러 통과시키는 등 발 빠르게 대응했으나 피해 학생이 1천600여 명에 달하는 인천지역 교육위원들은 교육청을 상대로 한 감사나 조사에 소홀해 현장방문도 실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교육청이 올 들어 부족한 저소득층 자녀 학교급식비 지원액을 충당한다는 명분으로 인천지역 79개 중고등학교 조리종사원의 인건비 16억 원을 삭감, 그 피해가 학생들의 학교급식비 인상으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시교육위원회가 고통 받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현실을 직시하고 각성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유사 집단식중독 사고와 관련, 지난달 30일 열린 교육위원회와 교육청간 간담회에서 박모·강모 교육위원 등이 현장 방문을 요구했으나 의장단이 이를 무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국회 농림해양수산위 소속 열린우리당 한광원(중·동·옹진) 의원은 이날 중구 송도중학교를 방문, “당국의 안이한 대처가 사태를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며 학교와 교육청의 초동조치 미흡에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