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내로 여성 일자리 60만 개를 창출해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여성을 경제 성장의 새 동력으로 삼는다는 범정부 차원의 야심찬 계획이 발표됐다.

여성가족부는 4일 장하진 장관 주재로 정례 브리핑을 갖고 여성인력개발종합계획(Dynamic Women Korea 2010)을 발표했다.지난 1년 동안 여성가족부와 노동부, 교육인적자원부 등 14개 정부 부처의 조율을 거친 이 계획은 이날 오전 한명숙 국무총리가 주재한 여성정책조정회의에서 심의·확정됐다.

계획의 골자는 2010년까지 여성 일자리 약 60만 개를 창출하고, 여성경제활동 참가율을 55%까지 끌어올린다는 것이다.새로 만들 일자리 60만 개는 사회서비스분야(44만1천개)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중소기업(8만9천개), 공공부문 및 대기업(4만3천개), 국가전략·지역특성화분야(1만4천개)가 뒤를 따르고 있다.

정부는 새 일자리 창출과 출산 및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이 노동시장에 재진입하면 2010년까지 여성경제활동참가율이 55%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 여성경제활동 참가율은 2004년 기준으로 53.9%에 불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60.1%와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는 형편이다.

정부는 목표 달성을 위해 범부처 차원으로 ▲여성 일자리 확대 ▲여성능력개발 및 고용기회 확대 ▲여성인력개발 인프라 확충 ▲직장과 가정 양립기반 조성 ▲정책추진체계정비 등 5대 부문, 15대 중점과제, 140개 사업과제를 설정해 추진키로 했다.

여성가족부는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에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여성이고, 저출산·고령화 문제 해결의 열쇠가 여성 인력 활용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이번 계획이 수립됐다면서 범정부 차원에서 여성인력 종합계획이 마련됐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