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국제도시 151층 쌍둥이빌딩 건립계획과 관련한 연구과제 수행이 연구기관으로부터 '퇴짜'를 맞았다.

인천시가 아직 매립조차 되지 않은 송도국제도시 8공구에 151층 쌍둥이 건물(인천타워)을 2012년까지 완공하겠다고 서둘러 발표해 그 가능성 여부에 의문이 제기돼 온 터다.

시가 주문한 연구과제 수행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연구기관은 인천발전연구원. 바로 인천시의 정책을 전문으로 다루는 시 산하 연구기관이다.

인천시는 지난달 인천발전연구원에 “151층 인천타워 건설이 인천 경제자유구역 등에 어떤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 올지 연구하라”며 인발연의 올 하반기 정책연구 과제로 정해 연구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그러나 인발연측은 “아직 매립조차 안된 송도 8공구의 경우, 개발계획이 수립되지 않아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기가 어렵다”며 정책연구 과제로 삼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인발연은 최근 열린 정책연구과제 선정 심사에서 “인천타워가 송도 경제자유구역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려면 이 건물이 들어설 송도 6·8공구 개발계획, 국제업무단지가 위치한 1·3공구와의 연계를 고려해 수리적 분석이 이뤄져야 하지만 구체적 개발계획이 확정되지 않아 분석이 곤란하다”며 정책 연구과제 수행이 불가하다는 의견을 냈다.

인발연 관계자는 “개발계획조차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를 수행하려면 수리 분석상 허수가 지나치게 많아 고무줄식 연구 결과가 나올 수 밖에 없다”며 “이같은 조건에서 연구과제를 수행할 경우 KDI나 산업개발연구원 같은 유수 연구원도 정확한 경제적 효과를 도출해 내기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시가 매립조차 되지 않은 땅에 151층 건물 건립 계획을 서둘러 발표하고 경제적 효과까지 미리 도출해 내려고 해 ‘우물에서 숭늉 찾기’식으로 가시적 성과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 건축 전문가는 “송도국제도시는 전체 개발예정지 조성 속도에 따라 개발이 진행돼야 하는데 개발 행정 절차가 진행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각종 개발계획만 난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가시적인 성과에 성급하게 매달리기보다 충분한 준비과정을 거쳐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구준회기자 jh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