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교육위원들은 요즘 개점 휴업상태인가요? 지역 학교에서 사상 최대의 식중독사고가 일어났는데 교육위원이란 사람들이 무슨일을 하고 다니는지 모르겠습니다.”

CJ푸드시스템이 제공하는 위탁급식을 제공받는 인천지역 9개 중·고등학교에서 1천600여 명의 학생들이 식중독 의심 증상을 보여 국회의원들까지 학교 현장을 방문하고 있는 가운데 사고 발생 기간 임시회까지 열었던 인천시 교육위원들이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현실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교육위원들은 수도권지역 학생들에게서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던 6월 21일부터 27일까지 1주일간 제179회 임시회를 열었다. 그러나 이 기간 ‘인천시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안’ 외에 자신들이 연간 4천만 원이 넘는 임금을 받는 것을 뼈대로 한 ‘시교육위원회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과 ‘시교육위원회 교육위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 등 교육위원과 관련된 법안을 중점적으로 처리하고 폐회했다.

이번 식중독 사고와 관련해 교육위원들이 한 일은 23일 교육국 업무보고에서 평생교육체육과를 상대로 설명을 듣고 30일 교육부 집행부 관계자들을 불러 1시간 여 동안 간담회를 연 것이 고작이다.반면 최근 국회 교육위원으로 선정된 열린우리당 김교흥(서구·강화갑) 국회의원은 식중독 사고가 보도된 직후인 지난달 23일 가좌여중을 방문했고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에 소속된 같은 당 한광원(중·동·옹진) 의원이 4일 오전 식약청 및 인천시 관계자들과 남부교육청에서 보고를 듣고 송도중 위탁급식 실태를 점검할 계획이어서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계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교육위원들이 7월 31일로 예정된 교육위원 선거를 의식, 학교 관계자들의 눈 밖에 나지 않으려고 몸조심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몇명의 교육위원들은 급식업자들로부터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한편 전국 시·도 교육위원회의장협의회는 지난달 30일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자립형 사립학교 설립 정책의 번복과 외국어고등학교 입학지원 지역 변경 발표 등 일관성 없고 급조된 교육정책을 남발했다”며 “교육계의 수장으로서 교육에 대한 인식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자기 역할을 포기한 장관은 퇴진하라”는 결의문을 채택한바 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