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내 유일한 ‘인천학’ 연구기관인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이 재원과 인력부족 장기화로 제 기능 수행에 차질이 예견되고 있다.

더욱이 올해로 출범 5년차를 맞아 제자리를 찾아야 할 시점임에도 인천대와 인천시의 소극적인 지원으로 오히려 조직이 축소, 이름뿐인 기관으로 전락할 우려를 낳고 있다.
?
인천학연구원(원장·이갑영 교수)에 따르면 지난해의 경우 인천대로부터 1억2천만원의 사업비를 받았다. 이는 관리 직원 인건비와 사무실 운영비를 포함한 예산으로, 실제 연구 사업비 명목으로 집행 할 재원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나마 추경예산으로 겨우 3천만원을 지원받아 월 정기 프로그램인 ‘인천학 세미나’를 이어갈 수 있었다.
연구원측은 연구기관 명맥유지를 위해 관련학 용역을 받는 수탁연구를 자구책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
조직을 들여다보면 더욱 한심하다. 지역학 관련 자료를 찾아내 이를 번역하고 매달 세미나를 열어 성과물을 더하는 일련의 사업을 단 한명의 상임연구위원이 수행하고 있다.
출범 원년(2002)엔 상임위원 없이 조직 세우기에 치중, 실제 연구에 돌입한 것이 이듬해다. 이때 인력이 관리직원외에 상임연구위원 3명, 보조 연구위원 1명이었다. 그러나 한해를 못넘겨 재원 지원이 축소됐고, ‘상임연구위원 1인’이라는 조직으로 전락했다.
?
김창수 상임연구위원은 “‘나홀로 연구’를 이어온 2년은 말그대로 주독 야독의 세월이었다”며 “올해에도 계속사업이 산적, 더이상 혼자서 해내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예컨대 지역학 중요사료를 번역·발간하는 계속사업 일환으로 올해는 1905년 조선총독부에서 펴낸 ‘인천향토사료 조사사항’을 확보해 놓은 상태다. 당시 인천을 파악하는 비중있는 사료로 올해에는 해제 작업을 할 계획인데 상·중·하 3권의 한문판이라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설명이다.

김 위원은 특히 올해 역점사업으로 인천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인천학 기틀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대학안에서 인천학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학생용 교제와 연구방법을 제시하는 연구자용 개론서를 발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전제, “이를 위해서는 인력과 재원 지원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