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시중은행들이 다음달부터 주택담보대출을 일제히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29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금융감독 당국이 투기수요와 서민 실수요를 분리한다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주택담보대출을 재개할 예정이다.또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상으로 굳이 대출한도를 제한하지 않아도 수요가 많지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도 주택담보대출 재개의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휴가철인 7~8월은 은행권에서는 통상적으로 비수기라는 점도 영업재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모 은행 관계자는 “7월에는 대출이 정상적으로 재개될 것이라고 본다”면서 “각은행들이 고객들에게 다음달부터 대출을 해주겠다고 약속하고 이미 예약을 받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감독원이 7월 규제안에 대해 아직 어떤 지침도 주지 않고 있다”면서“금융당국의 규제에 대해 비난여론이 높은 만큼 이번 달처럼 전월 순증액의 50%로 제한하는 방식으로 규제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한은행과 농협 등 주요 시중은행들도 주택담보대출 영업재개 방침을 시사했다.은행들은 그러나 경쟁은행보다 낮은 금리를 제시해 고객들을 빼앗아오는 대환대출 등은 자제한다는 방침이어서 담보대출을 받기가 이전보다는 까다로워질 전망이다.

각 은행들은 대출을 재개한다는 입장이면서도 이를 공식적으로 고객들에게 밝히지는 못하고 있다.먼저 영업재개 입장을 밝힐 경우 신규대출 수요가 몰릴 수 있는 데다 금융당국의 눈 밖에 날 것을 우려해 서로 눈치만 보고 있는 것이다.

또 이달 제때 대출을 받지 못한 수요자들과 불안한 가수요자들이 7월 초에 한꺼번에 몰릴 것을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