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 영종·용유지역 불법건축물에 부과되는 이행강제금이 지난해보다 3배 가까이 늘어나 지역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제청)이 이행강제금을 이처럼 높게 올려 부과하는 것은 주민들의 땅을 강제로 빼앗겠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납부거부와 함께 각종 시위도 벌일 예정이다.

24일 경제청과 영종·용유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경제청은 지난달 말 영종·용유지역 불법건축물에 부과하는 이행강제금 부과 예고서를 발송했다. 경제청은 이 지역 700여개의 불법건축물에 17억원 정도를 부과할 예정이며 이는 지난해보다 2.5배 정도 인상된 것이라고 밝혔다.

경체청은 이행강제금이 높게 책정된 것은 영종·용유지역 토지의 공시지가가 인상돼 과세지표가 지난해 ㎡ 당17만5천원에서 46만원으로 2.5배 올라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용유도의 A모씨(37)는 30여평의 횟집에 이행강제금이 2천90만원이 나왔다며 이는 지난해 830만원보다 3배 정도 는 금액으로 내지도 못하겠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B씨(49)도 지난해에는 1천만원의 이행강제금이 나왔지만 올해는 4천만원 나왔다고 주장했다.

용유도 C모씨(50)는 “영종·용유도가 중구에서 경제청으로 편입된 뒤 지역발전은 전혀 안되는 상황에서 세금만 폭발적으로 늘어 주민들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제청 관계자는 “이행강제금 부과 예고서가 발송되면서 민원이 쇄도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지만 과표가 올라 어쩔 수 없다”며 “민원 등을 수렴한 뒤 조정기간을 거쳐 다음달 1일 부과 고지서가 발송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종·용유주민들은 경제청의 이행강제금에 대해 지난해와 동결시켜주거나 이 지역이 개발될 때까지 행정상으로 양성화를 시켜줄 것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국회와 인천시청, 인천시의회 등에 제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