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와 인천대학교 총동창회와 총학생회는 28일 공동성명을 통해 “(인천시는) 지역대학에 대한 지원계획은 전무한 상태에서 서울의 특정대학만을 감싸는 편파행정으로 지역대학 발전에 의지가 있는지를 의심하게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시는 송도 대학부지 조성과 관련, 특혜논란이 불고 있는 연세대학교 국제복합화단지 개발계획에 대한 공청회를 실시할 것과 투명한 사업추진을 위해 송도경제자유구역의 부지배정 계획을 비롯한 관련 정보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두 대학의 동창회와 학생회 측에 따르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연세대의 이전비용 조성을 위해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하고, 주거·상업용지에 대한 공영개발을 실시한다며 부지 92만5천여㎡를 확정한 반면, 인하대와 인천대에는 각각 21만여㎡, 44만7천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경제자유구역의 지정과 이를 통한 개발이 지역주민들에게 부가가치를 줄 것이라고 시는 약속했지만, 시가 추진하는 연세대 개발계획은 지역대학의 구성원들에게 배신감과 분노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몰아세웠다.

이어 “연세대에 대한 지원계획은 명백하고 타당한 근거 없이 추진되었고, 시 집행부의 독단적인 판단과 결정은 결국 형평성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