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이 전시분야 공모 지원사업에 대해 이례적으로 사후평가에서 ‘미흡’을 이유로 사업비 차감지급 결정을 내리자 해당 단체를 포함한 미술계에 논란이 일고있다.

특히 문화예술단체 지원사업에 대해 사실상 사업비를 회수하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문화예술계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문제의 사업은 인천문화예술 역량강화라는 취지로 올해 처음 시행한 ‘전시기획 집중지원프로젝트’ 공모에서 선정된 인천미술협회(이하 인천미협) 기획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전시실 재개관 기념전’이다.

인천미협은 ‘근·현대 인천미술의 경험과 방향전’이라는 타이틀로 지난 7월20일~8월2일 2주동안 회관 전관에서 기념전을 치렀다.

전시 종료후 재단은 행사에 대한 평가를 실시, 심사위원단이 ‘B등급’이라는 평점을 내림에 따라 이달 중순 총 지원금 4천500만 원중 500만 원을 차감지급하겠다고 인천미협에 통보했다.

이와관련 재단은 사전에 상호 지원약정서를 채결, 사업진행 추이와 평가결과에 따라 차감지급하기로 한 계약을 그대로 이행했다고 밝혔다.

즉 사업비중 50%는 선지급하고 나머지는 종료후 심사위원단 평가에 따라 일부를 차감지급키로 약정을 맺었다고 부연했다.

특히 집중지원 프로젝트는 인천을 대표하는 전시·공연 상품을 창출하자는 의지에서 재단과 예술단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 기획방식으로, 선정되기만하면 전액 지원하는 기존의 관례를 탈피한 첫 사례라고 덧붙였다.

당사자인 인천미협은 사업비 회수를 크게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문화예술단체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내걸고 오히려 채찍을 휘두르고 있는 격이라고 반발한다.

특히 B등급조치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재단에서 밝힌대로 당초 준비과정부터 하나하나 교감해가며 만든 행사인데 결과적으로 부족하다고 판단을 내리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약정서도 공모에서 명시한 것이 아니라 선정후 제시했으며, 그 의미도 상호 신뢰차원에서 진행한 절차라고 항변한다.

김길남 인천미협 지회장은 “기획예산이라는 것은 그에 맞춰 쓰라는 것인데 행사를 치른 뒤 돌연 삭감이라는 조치는 빚을 떠안겨주는 것과 다름없다”며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단체에 500만원이라는 비용은 큰 부담”이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평가에 대해서도 “행정적으로 잘못됐다는 지적을 받으면 당연히 수용할 수 있으나 내용을 놓고 등급을 매기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특히 ”준비과정상 자문위원으로 참가했던 이들이 행사후 평가위원으로 자리를 바꿔앉아 심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재단측은 “인천미협에 손실을 주기 위한 평가는 아니다”라며 현재의 시스템이 적절한 가 점검중이며, 상호 대화를 통해 입장을 조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경수기자 ks@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