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월드컵 8강 진출팀이 28일(이하 한국시간) 모두 가려지면서 세계 축구 팬들의 열기가 더욱 달아오르고 있다.

‘아트 사커’ 프랑스가 이날 16강전에서 ‘무적 함대’ 스페인에 완승을 거두며 독일월드컵 8강에 마지막으로 합류, 내달 1일부터 4강 티켓을 놓고 결전이 펼쳐진다. 이로써 가장 먼저 8강 진출을 확정지은 독일과 아르헨티나 경기를 시작으로 이탈리아-우크라이나, 잉글랜드-포르투갈, 브라질-프랑스전 등이 차례로 열리게 된다.

특히 이번 8강에서는 세계적인 축구 스타들이 불꽃튀는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돼 흥미를 더욱 모으고 있다. 이중 내달 1일 새벽 열리는 4강전 2경기를 먼저 소개한다.

◇독일-아르헨티나(1일 0시·베를린)

‘전차 군단’ 독일과 ‘남미의 강호’ 아르헨티나가 4강행 티켓을 놓고 운명의 한판을 치른다.아르헨티나는 역대 A매치에서 독일과 모두 10차례 맞붙어 4승3무3패로 약간 앞섰지만 공교롭게도 양팀은 12골씩 기록, 우열을 가리기가 힘들다.

특히 이번 월드컵에서는 독일 대표팀에서 공격의 핵으로 떠오른 루카스 포돌스키(FC쾰른)와 ‘제2의 마라도나’로 불리는 아르헨티나의 리오넬 메시(바르셀로나)가 펼칠 신인왕 경쟁이 흥미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스웨덴과 16강전에서 두골을 터뜨리는 맹활약으로 팀의 8강행을 이끌었던 포돌스키는 현재 4골로 득점 선두인 미로슬라프 클로제(베르더 브레멘)와 독일의 막강한 공격진을 구성하고 있다.

미하엘 발라크(바이에른 뮌헨), 토르스텐 프링스(베르더 브레멘)도 버티고 있는 중원도 세계 최강으로 꼽히고 있다.이에 맞서는 아르헨티나는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동유럽 강호’ 세르비아-몬테네그로를 6-0으로 격파하며 강력한 우승 후보로 급부상했다.

조별리그에서 1골, 1도움을 하며 날카로운 패스와 돌파력을 과시했던 메시가 독일전에서 포돌스키와 맞붙어 제 기량을 마음껏 뽐낼 수 있을 지 기대된다.

아르헨티나 공격진에는 메시를 비롯해 에르난 크레스포(첼시), 하비에르 사비올라(세비야) 등 세계 정상급 선수들로 채워졌고 후안 리켈메(비야레알)가 환상적인 볼 배급을 자랑한다.

◇이탈리아-우크라이나(1일 4시·함부르크)

월드컵 무대에 처음으로 진출한 우크라이나는 이번 독일월드컵 최대 이변의 주인공으로 떠오른 ‘신흥 강호’. 세계 최고의 골잡이 안드리 셉첸코(첼시)가 포진한 우크라이나가 ‘빗장 수비’의 대명사인 이탈리아의 골문을 열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우크라이나 원톱 요원 셉첸코는 지금까지 2골 1도움을 주며 점차 물오른 기량을 선보이고 있다.스페인과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0-4로 패해 월드컵 초반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했던 셉첸코는 이후 안정을 되찾으면서 사우디아라비아와 튀지니전에서 연속 골을 넣으며 팀의 16강을 견인했다.

우크라이나에 셉첸코가 있다면 28년만에 월드컵 정상 탈환을 목표로 하는 이탈리아에는 공격을 주도하는 프란체스코 토티(AS로마)가 있다.

이탈리아 플레이메이커인 토티는 16강전에서도 페널티킥을 성공, 거스 히딩크 감독이 이끄는 호주를 침몰시키기도 했다.세계 정상급의 공격형 미드필더로 꼽히는 토티가 반 박자 빠른 창조적인 패스와 강력한 파워를 바탕으로 한 돌파력으로 셉첸코와 대결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또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 한국과 16강 연장전에서 퇴장 당해 1-2 역전패의 빌미를 제공했던 토티는 이번 월드컵에서 명예를 되살리겠다는 각오다.

이탈리아는 A매치 전적에서 우크라이나에 3전 2승1무로 우위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