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 상당수가 인천 교육 발전과 개혁의 주체를 교육감이 아닌 시장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시장이 교육 분야에 개입할 법적 근거가 없는데다 실질적으로 인천시에는 교육관련 부서가 정책기획관실내 교육지원팀 1개 계(사무관 팀장 소속 팀원 4명)에 불과, 시민들의 생각과 교육 정책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2일 인천발전연구원이 발간한 ‘인천시 교육의 질 향상방안’ 중간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6월 인천시민 750명을 대상으로 교육관련 의식조사를 한 결과 인천 교육 발전과 개혁의 주체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1순위로 34.3%가 인천시장을 꼽았다.

교육의 수장인 교육감이라고 답변한 사람은 31.7%였고 이어 교장·교감·교사 17.5%, 교직단체 및 시민단체 10%, 시의원·교육위원·구의원이 4.9%, 구청장·군수 1.6% 순 이였다.

2순위에서는 교장·교감·교사와 교육감이 각각 27.2%를 점유했고 교직단체 및 시민단체가 18%로 다음 순이었다. 인천시장은 12.7%로 4위로 밀렸으며 시의원·교육위원·구의원 9.4%, 구청장·군수 5.6%로 집계됐다.

복수 답변이긴 하지만 일반시민들이 1순위에서 교육 발전이나 개혁의 주체를 교육감이나 교장·교감·교사가 아닌 시장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시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교육감이나 교장·교감 및 교사의 역할이 시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음을 뜻한다.

시민들이 이처럼 교육 분야에도 인천시장이 적극 개입해 주길 바라고 있음에도 막상 시에는 교육과 직접 관련된 부서가 1개 계 밖에 없고 이나마 인천시립대와 전문대 업무를 위한 조직이어서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반면 인근 경기도의 경우 도청 문화관광국 내에 교육협력과가 있고 그 밑에 교육기획팀, 교육사업팀, 영어마을팀 등 3개계가 있어 인천과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지금까지 법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교육 분야에서 직접적인 사업을 할 수가 없어 교육관련 부서를 만들지 못했지만 농정과나 사회과, 문화체육과 등 여러 부서가 사안별로 등 교육관련 사업을 벌이고 있다”며 “최근 지방교육재정법이 개정된 만큼 앞으로는 시도 교육사업에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같은 조사에서 인천시민들은 타 시도와 비교한 인천의 교육환경에 대해 매우 높다 1.1%, 다소 높다 4.3% 등 5%대만 만족한 반면 다소 낮다 35.2%, 매우 낮다 10.9% 등 46%가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어 교육행정에 대한 불만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48.5%는 보통이라고 반응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