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계 최대규모를 내걸고 한국발레재단이 올해 창설한 ‘코리아국제발레콩쿠르’에서 시니어 부문 1등(금상) 영예는 박슬기(20·한국예술종합학교 4년)씨가 차지했다.

이보다 앞서 1년전 열린 동아콩쿠르 대회에서 발레부문 금상을 따냈는가 하면, 이어 불가리아 비르나 국제콩쿨에서도 3등상과 켄템포러리 안무상에 오른, 그야말로 국내 발레계 재목이다. 그의 고향이 다름아닌 인천이다.

#2-국립발레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망주 박나리씨는 최근 ‘싱가포르 댄스 시어터’로부터 입단 러브콜을 받았다. 세계 무대에서 날개를 펴고 싶은 그였기에 그보다 더 흥분되는 일은 없었다. 오디션에서 경쟁을 뚫고 당당히 합격했다. 오는 6일부터 정식 단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그 역시 고향이 인천이다.

박나리·슬기씨는 발레리나 자매다. 언니는 초등학교 2학년, 동생이 6살때 같이 발레를 시작했다. 초·중학교를 비롯, 선화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까지 이력도 같다.

“동생이 야무져요. 발레학원을 다닐 때 시작하기 1시간전에 가곤 했어요. 어려선 동생이 잘 할 줄 몰랐는데 점점 실력이 느는 것이 보였습니다. 놀랐어요. 지금은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나리씨는 동생자랑을 하며 환하게 웃는다.

“언니는 체격조건을 타고 났어요. 팔 다리가 곧고 길죠. 저는 그에 못미쳐요. 한때는 시샘을 하기도 했어요. 언니가 뛰어난 점이 더 많아요. 다만 내겐 상복이 있는 것 같아요.” 언니를 칭찬하는 슬기씨다. 이들 자매에게 발레는 삶의 전부다. 그것이 축복이라고 입모아 말한다. 그래서 행복한 자매다.

“두명을 뒷바라지 한다는 일이 쉽지 않죠. 부모님께 늘 송구스러워요.” 나리씨는 대학졸업후 유학을 가고 싶었다. 하지만 더이상 부담을 드릴 순 없었다. 국립발레단은 선택했다. 이번 싱가포르 발레단 입단이 누구보다 특별하게 다가오는 이유가 다 있다.

슬기씨의 발레인생 바로미터는 바로 언니다. 현재 그의 목표는 다름아닌 ‘언니와 같은’ 국립발레단 단원인 것이다. 자매는 같은 무대에서 공연하길 늘 소원했다. 드디어 지난달 풀었다. 박태희씨가 이끄는 ‘박태희 &발레비젼’ 정기공연에 출연 제의를 받아 인천무대에 섰다. 서로 다른 작품에서 각각 공연을 올렸지만 아쉬운대로 만족스러웠다.

“춤을 추면서 슬픔과 기쁨, 시련 등 모든 감정을 다 공감할 수 있어요. 발레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을 늘 하지요”(박슬기) “발레가 너무나 좋습니다. 발레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축복입니다.”(박나리)

김경수기자 ks@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