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수구의회가 송도 국제도시의 법정동 명칭을 동춘동에서 송도동으로 고치는 조례개정안을 26일 처리할 예정인 가운데 인천 출신 국회의원이 일본식 지명을 우리말로 바꾸는 것을 뼈대로 한 ‘지방자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국회에 제출, 송도(松島)의 일제 잔재 논란이 다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인천이 고향인 한나라당 안명옥(비례대표) 국회의원은 일제때 우리 민족 말살 정책 차원에서 일본식 지명으로 강제로 변경된 고유 지명을 다시 찾자는 취지의 ‘지방자치법 일부개정법률안’과 ‘측량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마련,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해방된지 6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일본식으로 지어진 자연·행정·도로 명칭이 전국 곳곳에 남아있다. 그러나 왜곡된 지명을 바로잡기 위한 예산과 전문인력이 부족해 체계적인 지명조사와 연구가 이뤄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자연·행정·도로의 명칭을 국토지리정보원, 행정자치부, 건설교통부 등이 각각 관리, 관장부서가 복잡해지면서 개명작업이 지지부진하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이 마련한 법안에는 건설교통부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일본식 지명을 우리 고유 지명으로 변경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이를 조사 연구하기 위한 사업을 실시하도록 했다.

인천에서는 시가 지난해 송도 국제도시의 법정동 명칭을 동춘동에서 송도동으로 고치기로 하면서 ‘송도(松島)가 ‘마쓰시마’라는 일본 지명의 한자표기로 대표적 일제 잔재라는 시민단체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연수구의회가 26일부터 열릴 임시회에서 동춘동 명칭 및 구역에 관한 조례를 개정, 오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송도동이란 법정동 명을 사용할 계획이어서 안 의원의 법안 발의를 계기로 송도의 일제 잔재 논란이 한층 가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당수 향토사학자들은 인천의 송도는 섬이 아닌 뭍에 억지로 일본의 명승지 이름을 붙인 것으로 松島(마쓰시마)는 우리나라의 금강산과 같이 일본인들이 자랑하는 일본 미야기현 중부 센다이만 연안의 크고 작은 260여 개 섬을 총칭하는 지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16세기에 편찬된 신증동국여지승람 권 제10 경기(京畿) 중 통진현 조에 송도가 명시돼 있는 만큼 송도란 명칭이 식민잔재가 아니라는 반론도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