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부두관리공사 사장에 청와대 경호실 인사 내정설이 나돌면서 부공노동조합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부공노조는 27일 오후 ‘인천항부두관리공사 청와대 퇴물관료들의 휴양소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청와대 경호실 퇴직자의 내정설과 관련 “무능하고 부적격한 인사의 사장선임은 급변하는 주변 환경과 공사의 위상변동 등 현 상황을 외면한 무책임한 행위”라며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특히 항만에 대한 어떤 경력도 없고 도덕성, 경영능력, 개혁성 등이 의심스러운 인사의 내정임에도 불구하고 해양수산부가 제대로 거부하지 않고 있는데대해 분노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무능하고 부적격한 낙하산 인사는 스스로 개혁을 외치는 참여정부가 공언한 정부정책과도 거리가 먼 것으로서 정부산하기관의 자율 책임경영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직원들의 사기저하와 공사의 위기를 더욱 가중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부공이사회가 공사의 발전을 담보할 수 있도록 내정된 인사선임을 위한 거수기 역할을 하지 말고 능력과 개혁성을 겸비한 인사가 아니면 승인거부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정부가 청와대 인사의 사장임명을 강행하면 전국해상노련과 연대해 항의집회는 물론 이사회봉쇄, 출근저지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다.부공은 지난 20일 사장모집을 공개모집하고 나섰으나 26일 서류제출 마감결과 청와대 경호실 관리관급의 고위인사와 다른 인사 등 2명만이 응시했다.

부공노조의 관계자는 “사장을 공개모집하기 전부터 청와대 인사의 내정설이 있었던 만큼 이번에 응모한 경호실인사를 제외하고는 사장으로서 유력한 인사가 없는 만큼 공개모집결과는 우려했던 대로 형식적이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부공이 지난 13일 사장초빙공고를 낼 즈음 부공노조를 비롯 항만안팎에선 정치권이나 기타 정부의 고위직인사(청와대 경호실)를 이미 내정해 놓고 사장을 공개모집했다는 여론이 분분했었다.

부공노조는 특히 이번 사장은 인천항만공사 출범 이후 부공자체의 존패문제를 해결해나가야할 중대 기로에 있다는 점 때문에 이 번 만큼은 항만과 부공을 잘아는 전문인사가 와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백범진기자 bjpai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