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내년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앞두고 곧 지역 버스업체와 본격적인 실무 협상에 나설 태세다. 그러나 협상 대상이 간선버스 주축의 일부 업체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반쪽 협상에 따른 파행이 불가피해 보인다. ▶관련 기사 3면(관련기사보기)

22일 시에 따르면 버스준공영제 시행에 적극적인 참여 의사를 나타내고 있는 K여객 등 인천지역 간선버스 11개 업체(보유 대수 898대)를 상대로 금주 중 우선 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지난 12일 인천버스운송사업조합 총회에서 전체 28개 업체 대표의 권한을 7명으로 구성된 협상단에 위임하는 안이 찬성(7표)보다 반대(11표)가 많이 나오면서 무산된데 따른 것이다.

또한 내년 버스준공영제 시행에 맞춰 164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버스정보시스템(BIS/BMS) 구축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와있고, 이달 들어 버스요금까지 인상한 시의 입장을 감안할 때 더 이상 협상을 미룰 수 없기 때문이다.

최계철 시 버스개선팀장은 “간선과 지선버스 업체 간 이해차이가 커 협상의 전제조건이 된 위임장 제출 등에서 의견통일은 당분간 어려울 것”이라며 “우선 준공영제 도입에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협상을 진행하면서 나머지 업체의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버스노선의 공공성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하는 준공영제 시행을 위해서는 인천지역 전 사업체의 참여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일부 업체만을 대상으로 한 협상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버스운송사업조합측은 준공영제 도입 필요성에 대한 대원칙에는 동의하지만 쉽게 재산권을 내 줄 수 없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협상 진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인철 조합 이사장은 “준공영제는 사실상 민영으로 운영되던 버스노선을 시가 빼앗아 운영하겠다는 것인데, 누가 자기 재산을 쉽게 내 놓겠냐”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적자노선 운영에 따른 재정지원을 요구하고 있는 일부 간선버스 업체 대표와 열악한 근무여건에 시달리고 있는 버스운전기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노동조합은측이 조속한 준공영제 도입을 요구하며 시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어 진퇴양난의 상황이다.

여기에 최근 대전을 비롯해 인천보다 앞서 버스준공영제를 실시한 전국의 광역시가 준공영제 실시에 따른 문제점을 드러내며 전면 재검토 방침을 시사하고 있어 앞으로 전개될 협상 내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