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유력 대통령 예비 후보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의 인천지역 정치인 줄세우기가 과열되면서 인천시의원 및 구청장의 몸값이 갑자기 뛰어 오르고 있다.




(▲3일 한나라당 대통령 예비 후보자들이 인천을 방문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경인운하 예정지인 인천 굴포천 방수로공사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건설현황을 듣고 있다.(왼쪽)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한나라당 인천시당 당원교육에 참석하기위해 인천대 대강당으로 들어서며 당원들의 환영에 손을 흔들고 있다. 김성중기자 jung@i-today.co.kr)

특히 같은 시의원을 놓고 각 후보측이 서로 자기편 경선대책위원이라고 주장하는 해프닝까지 발생, 앞으로 뜻하지 않게 ‘철새정치인’으로 낙인찍히는 선의의 피해자까지 나올 것으로 우려된다.

3일 한나라당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는 인천 경선대책위원회를 구성한 뒤 처음으로 같은 날 인천에서 당원들을 상대로 특강을 하며 세과시를 했다. ▶관련 기사 3면(관련기사보기)

이날 오전 인천대 체육관에서 당원교육을 한 박근혜 후보와 오후 서구 문화회관에서 특강을 한 이명박 후보는 각각 5천명의 지지자가 몰려들었다고 주장했으나 경찰은 참석자 수를 2천명(남부서)과 1천200명(서부서)로 파악, 이들의 자랑과 큰 차이를 보였다.

행사 주최측이 당원 모으기에 급급해 한여름 냉방도 되지 않는 행사장에 몰려든 수천 명의 시민들이 수시간 비지땀을 흘리며 강연을 듣는 불편을 감수하기도 했다.

특히 각 후보 캠프가 급하게 경선 대책위를 구성하며 경쟁적으로 시의원들의 명단을 넣다보니 지지의사를 밝힌 시의원 수가 현 한나라당 소속 인천시의원 수를 크게 상회하는 모순을 보였을 뿐 아니라 같은 의원이 양쪽의 경선대책위에 동시에 포함되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는 시의원들이 자신의 조직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구청장들에 비해 공개적으로 선거운동을 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후보 상호간 세 불리기에 나서면서 현행 선거법상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자유총연맹이나 바르게살기협의회 회장단까지 명단에 포함되는 사례도 나왔다.

이에 대해 시 선관위 관계자는 이들이 당내 경선 과정에서 특정인의 지지를 표시하는 것까지 단속 할 수는 없다고 밝히면서도 앞으로 해당 단체 차원에서 선거운동을 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모 후보측은 현역 구청장 가운데 무려 7명이 지지성명을 발표하려다 선거법을 의식, 행동 돌입을 자제했다고 공개적으로 밝혔지만 지역 정치권 흐름을 잘 아는 제3자들은 이는 지나친 과장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편 각 후보 진영이 장시간 인사말이나 지지발언을 하며 후보의 정책을 홍보하기보다 같은 당의 타 후보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 뜻있는 이들의 빈축을 샀다.

이날 박근혜 후보 선거대책위 서청원 상임고문은 “이 전 시장이 자신의 형과 처남 명의로 돼 있는 땅을 자신의 땅이라며 포철 회장을 3번이나 찾아가 팔았다”고 폭로하는 등 연설자 대부분이 이 후보 비난에 많은 시간을 사용했다.

이명박 후보도 박 후보를 겨냥, “직장생활을 제대로 해보지 못한 사람이 어떻게 일자리 창출을 운운하는가?”라고 공격하는 등 양측이 인천 관련 정책 공약 발표보다 상대방 흠집내기에 역점을 두는 모습을 보여 아쉬움을 남겼다.

김기준·김창문·김요한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