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주)이 계양산에 골프장을 건설하기 위해 한강유역환경청(이하 한강청)에 제출해 조건부 동의를 얻은 ‘그린벨트관리계획(롯데 대중골프장)수립 환경성 검토서’에 대해 부실작성 논란이 일고있다.

특히 한강청이 선정한 일부 검토위원들조차 ‘롯데의 환경성 검토서가 조사 범위와 시기 등이 부적절하다’며 재조사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롯데건설은 지난 5월말 목상동 산 57의 1번지 일원에 98만5천㎡(형질변경 면적:60만6천200㎡) 규모의 골프장(18홀)을 건설하기 위한 사전 환경성 검토서를 제출했다. 이는 한강청이 1차 158만6천280㎡(27홀), 2차 155만1천230㎡(18홀)의 골프장 개발계획안에 대해 낸 부동의 협의 결과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3차 개발안과 함께 제출해야 하는 환경성 검토서는 그린벨트내에 골프장을 추진할 때 중점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수질환경과 생태환경 항목 등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검토위원으로 참여했던 KEI(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측은 ‘용수공급계획 및 지하수개발계획이 제시돼 있지 않아 이에 대한 검토를 할 수 없음으로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내놨다.

롯데는 검토서에서 하루 863.5㎥의 물을 확보해 골프코스 등지에 23만9천495㎡에 뿌린다고 계획했지만 물을 어디에서 어떻게 확보할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 검토위원은 관정을 뚫어 하루 300㎥ 지하수를 사용할 경우 지하수원에 악영향을 미치는데도 롯데측은 이를 정확히 검토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롯데측의 검토서 중 녹지 및 생태 부문에서도 부실논란이 제기됐다. 롯데는 지난 5월7~8일 이틀 동안 사업예정지만을 현장조사 한 결과, 식물이 142종(귀화식물 10종 제외)이 발견됐다고 검토서에 적었다.

이에 대해 한 검토위원은 “동식물의 조사는 사업예정지를 중심으로 반경 300~700m까지 이뤄져야 한다”며 구체적인 확대재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실제 인천시가 ‘자연환경조사 및 보전실천계획’ 수립을 위해 2003년부터 2년 동안 용역조사한 결과 계양산에는 총 532종의 식물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용역에 참여했던 연구진은 계양산은 식물종 다양성이 가장 많은 곳으로 골프장 예정지 인근인 목상동 습지와 남쪽의 지전사 습지를 ‘생태계보전지역’으로 묶어 관리할 것을 주문했다.

또 3차 환경성 검토서는 1, 2차와 달리 환경성 검토 대행기관은 물론 참여자 명단 등도 제시하지 않아 검토서 자체에 신빙성 등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롯데는 1차 검토서의 평가대행기관으로 D환경평가(주)를 지정하고, 참여 조사자와 조사시기를 밝혔으나 2, 3차 검토서에서는 이를 명시하지 않았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해 1월 그린벨트안에 골프장을 건설경우 사전환경 검토서를 작성할 때 지형 및 경관, 녹지 및 생태, 수질 환경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하도록 환경정책기본법을 개정했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