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대표적 노후 불량주택 밀집지란 지적을 받아 온 남구 주안 2·4동 일원이 재정비촉진 예비시범지구로 선정돼 도로, 공원, 학교 등의 획기적인 확충을 통해 쾌적한 주택지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1일 유필우(인천 남갑) 국회의원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주안 2·4동 133만8천㎡(약 40만평)가 부산 금정구 서·금사지구 150만8천㎡와 함께 재정비촉진 예비시범지구로 뽑혀 각종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우선적으로 시범지구로 인정된다.

시범지구가 되면 국고 50억 원과 주택기금 500억 원 중 일부의 융자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정책이나 제도적 지원을 받게 돼 타 지역에 비해 개발 속도가 크게 앞당겨 진다.

재정비촉진시범지구는 속칭 ‘뉴타운’으로도 불리며 지금까지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 사업이 소규모 단위로 시행돼 도로·공원·교육시설 등 기반을 미확보, 난개발을 초래했던 것과 달리 대규모로 개발하는 게 특징이다.

재정비촉진 시범지구는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광역개발 계획을 시급히 확립하고 개발 효과를 조기에 가시화, 주택시장 안정화를 꾀하기 위해 선정하는 것이다.

특히 인천시가 기존에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한 제물포역세권, 서구 가좌동, 동인천역 지구가 강제 수용 방식을 도입, 각종 민원을 사고 있는 것과 달리 주안 2·4지구는 시의 계획을 통해 도시 관리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정비하게 돼 공익과 주민 이익을 함께 보장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유필우 의원은 “재정비촉진시범지구로 지정되면 중앙과 지방정부 차원의 동시 지원이 가능해진다”며 “2014년 아시안 게임을 앞두고 주안 2·4동을 인천의 가장 모범적인 재개발 사례로 자랑할 수 있도록 이제 지역 정치권은 물론 시와 구가 힘을 모을 때”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는 건교부가 이번에 남구 주안 2·4동을 경기 소사 등 4개 지구와 동시에 재정비촉진시범지구로 정하지 않은 것은 시가 아직까지 행정절차를 마무리 하지 못하는 등 중앙정부와 불협화음을 냈기 때문이란 소문이 나돌고 있다.

시는 지난 6월에야 ‘주안 2·4동 일원 도시재생사업 타당성 조사 및 개발 기본 구상’ 용역을 의뢰,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용역을 진행 중이며 2009년 말 구역별 재정비촉진사업을 시행할 방침을 세웠었다. 총사업비는 민자 포함 6조3천580억 원이 투입된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