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지난해 7월 당좌거래 정지로 최종 부도처리됐던 인천 영락원을 정상화하기 위한 대책회의를 마련한다.

27일 시의회 문교사회위원회는 여성보건복지보건국의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인천시가 인천영락원 부도에 따른 사태해결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빠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28일에 시의회에서 인천영락원 정상화를 위한 특별대책회의를 열고 관선이사 파견과 부채해결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시의회가 이처럼 영락원 문제에 적극 나서는 것은 인천영락원의 채무 규모가 259억 원에 달해 출연자 교섭에 난항을 겪고 있는데다 영락원에서 살고 있는 580여 명의 노인들과 209명의 시설 종사자들의 대책마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천영락원은 지난 2003년부터 158억원을 들여 노인전문병원(소망병원) 건립 사업을 벌이다 자금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지난해 7월 최종부도처리됐다.

당시 채권단은 부도처리 이후 관리감독권을 갖고 있는 시가 방관한 탓에 채권자들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하며 매각 등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법인 측은 비록 부도사태를 맞았지만 노인전문병원 건립사업이 마무리되면 빚도 차차 갚아갈 수 있다고 주장하며 채권단 측이 병원사업에만 눈독을 들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인천영락원 사태가 장기화 되는 만큼 어떤 형태로든 해결책을 모으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문교사회위원회 김용근 의원은 “노인들을 위해서라도 이번 일에 감독관청이 적극 개입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별대책회의에 참석하는 김용재 의원과 이명숙 의원 역시 “이번 대책회의를 통해 어떤 형태로든 해결책을 제시할 계획이다”며 “영락원 사태의 장기화가 노인들에게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진희 시 여성복지보건국장과 김용재, 이명숙 시의원, 은행 등 채권단, 영락원 법인 관계자 등이 참석할 계획이다.

김요한기자 yohan@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