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오는 2017년까지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u-City’ 사업을 완료하면, 세계 10대 명품도시에 걸맞는 시민생활의 질적 향상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7일 인천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u-City 건설 기본계획 보고회'에 참석한 안상수 시장이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김성중기자 jung@i-today.co.kr)

더욱이 국내외 어느 도시든 포괄적인 개념의 ‘u-City’를 건설한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제한된 범위 내에서 일부 서비스만 지원하고 있어 인천경제자유구역이 미래도시의 ‘글로벌스탠더드’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그러나 완성된 u-City 건설을 위해 법제도의 정비와 표준화된 기술, 재원 마련 등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 특히 송도와 청라, 영종 등 경제자유구역 내 신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되는 u-City 사업은 기존 구도심과의 정보 격차를 더 심화시켜 도시불균형에 따른 사회적 문제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빠르고 편리해 ‘디지털 웰빙’으로 묘사되는 u-City의 도시 인프라를 일부 한정된 지역 시민들만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u-City, 왜 경제자유구역인가=시가 경제자유구역을 모델로 u-City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은 기초인프라 시설인 공동구와 통신관로 설치에 유리한 신도시라는 이점 외에도 투자유치가 용이할 것이란 판단에서다.

시는 향후 10년간 u-City 건설을 위해 공공부문에만 4천272억원의 예산을 쏟아 붓겠다고 공언하면서도 6조원으로 추산되는 민간부문 투자에 대해서는 자신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u-City 건설 사업이 추진되는 만큼 내심 정부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정보통신부가 u-City 시범사업으로 모토로라와 사업비 380억원의 국제공동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고, 건설교통부 역시 시범사업인 지능형 국토정보사업에 1천450억원의 사업비를 책정해 놓고 있다.

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산학연 첨단산업클러스트가 조성되고, 오는 2009년 송도국제도시를 주무대로 세계도시엑스포가 열려 정부가 추진 중인 u-City 시범사업의 최적지는 인천이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정보격차에 따른 도시 불균형=시는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한 u-City 건설로 71조원에 달하는 산업유발효과와 12만8천여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세계 최초로 국제표준의 u-City를 건설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시민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u-City 구현을 위해서 법과 제도적 뒷받침이 선행되어야 한다. 건교부가 내년 1월 시행을 목표로 가칭 u-City 건설지원법을 제정하려 하고 있지만, 부서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지연이 불가피해 보인다.

또 각 지방자치단체 별로 u-City 구현을 목표로 각종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표준화되지 않아 상호 호환성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여기에 경제자유구역에 우선적으로 u-City를 건설, 나중에 인천 구도심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발상에 시민적 합의가 이뤄질지 미지수다. 천문학적 예산이 경제자유구역에 집중되는 동안 구도심에 대한 불균형 격차는 더욱 심해질 수밖에 없어 충돌이 불가피하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