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일선 학교들의 ‘집단 식중독 사고’ 보고 체계에 구멍이 뚫렸다.

지난 21일부터 인천지역 일부 중학교에서 급식을 먹은 학생들이 구토와 설사 증세를 보이기 시작했음에도 서울에서 말썽을 빚기 전까지 상당수 학교가 문제의 업체가 제공하는 급식을 계속 먹었으며 일부 학교는 10여명이 복통을 호소하며 양호실을 찾아왔음에도 지역보건소와 교육청에 보고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교육계에서는 학교급식 납품 업체와 학교 간 업체 선정과정에서 ‘유착’ 현상이 생겨 학교가 학생들의 집단 식중독 사건을 은폐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단 식중독 사건이 신고 되면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 급식이 중단돼 서로가 ‘불편’해 진다.

이번에 사고가 난 학교들이 모두 위탁급식 업체인 점을 들어 학교급식을 학교 직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도 힘을 얻고 있다.K고의 경우 21일 오후 7~8명의 학생들이 구토와 설사 증세로 양호실을 찾았으나 이 사실을 보고 받은 학교장이 일부 학교 급식을 먹지 않는 학생들도 포함돼 있다는 이유를 들어 상부에 알리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다음날 점심까지 문제의 업체 급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비난을 사고 있다.

D고도 21일 저녁에 문제가 파악됐음에도 교육청 등에 보고를 하지 않고 있다가 22일 점심시간을 앞두고 뒤늦게 신고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학교는 22일 저녁부터 급식이 중단됨에 따라 보충수업을 하지 않은 채 학생들을 귀가시켰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내일부터 ‘도시락을 챙기라’는 가정통신문을 발송했다.

특히 G중학교의 경우 지난 20일부터 일부 학생들이 식중독 증세를 보였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일선 학교의 보고체계 부실이 집단 식중독 사고를 키운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21일 인천에서 가장 빨리 집단 환자 발생을 보고한 가좌여중과 청천중이 21일 점심부터 급식을 중단한 것을 감안할 때 인천시교육청이 이날부터 CJ푸드가 제공하는 급식을 전면 중단시켰으면 22일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해석이다.

인천시교육청에 전문직인 식품위생사무관이 한 명도 없을 정도로 교육청이 위생에 관심이 부족해 매년 급식사고가 반복된다는 주장도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2명 이상이 복통 및 설사 등 동일한 증상을 보일 경우 관할 보건소와 교육청에 보고해야 한다.

인천시교육청은 문제가 확산되자 23일부터 CJ푸드시스템이 직영으로 납품하는 17개 학교에 대한 급식을 전면 중단시켰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