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21일 CJ푸드시스템이 제공한 급식을 먹은 인천지역 7개 학교 학생들에게서 사상 최대 규모의 식중독 대란이 발생한 사건이 발생한지 1년을 맞아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위원장·이용규)이 ‘학교급식지원조례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노당 시당은 20일 성명을 통해 “식중독 대란이 발생한지 1년이 지났지만 학교급식지원조례제정을 희망하는 학부모의 뜻과 다르게 동구, 부평구, 서구, 연수구, 중구 의회 등에서 주민발의된 학교급식지원조례안을 자동폐기 또는 부결했다”고 주장했다.

유일하게 남구의회가 지역 내 농·수·축산업 지원을 골자로 한 ‘인천시 남구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가결, 본회의 의결을 앞둔 상태라고 덧붙였다.

특히 시교육청이 2009년까지 59개 학교에 224억 원을 투자, 위탁급식을 직영급식 방식으로 전환해 직영 비율을 93.9%로 늘리기로 했으나 지난해 10월 86개(직영율 80.6%)였던 위탁급식학교가 올 3월 현재 82개로 4곳만 직영으로 전환될 정도로 직영전환 사업이 지지부진하다고 우려했다.

행정당국과 교육당국의 무책임한 태도가 제2의 급식대란을 예고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식자재를 양질로 선택하고 조리과정에서 안전을 높이는 방안만이 학교급식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위탁 급식 학교의 시급한 직영 전환, 식자재의 안전과 신뢰 확보를 위한 친환경 및 우수 농산물 사용을 뼈대로 하는 조속한 시일내에 학교급식지원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