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2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주한미군 반환기지 환경치유에 관한 청문회’가 예정된 가운데,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부평미군기지의 환경오염 조사와 2008년 반환약속 이행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시민회의'는 지난 15일 미군부대 앞에서 '제2반환운동 돌입 선포식 및 기자회견'을 갖고 환경오염조사 등 2008년 반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우리 땅 부평미군기지 반환 및 시민공원조성을 위한 인천시민회의’(이하 시민회의)는 지난 15일 부평미군기지 옛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평미군기지 제2반환 운동 돌입을 선언했다.

시민회의는 “부평미군기지가 2008년 반환을 앞두고 있지만 미군 사정으로 2010년 이후에 반환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674일 농성 등 시민들의 참여 속에서 반환이 이뤄졌던 만큼 그 성과를 계승해 반환부지 활용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 등 제2반환운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환경피해신고센터를 설치, 미군기지에서 야기한 환경피해에 대해 시민제보를 접수받아 이에 대한 법적 보상을 요구하는 동시에 기지 내 환경오염 조사를 위한 시민행동단을 구성해 오염부담금을 주한미군에게 묻겠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앞으로 △2008년 반환 약속 이행 △미군기지 환경오염은 주한미군 책임 △미군기지 100% 무상양여 △주민참여와 공공성있는 개발계획 수립 △반환부지 활용계획을 위한 민-관 합동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하며 본격적으로 반환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