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송도 LNG 인수기지 저장탱크의 가스누출 사고와 관련, 국회 이윤성 산업자원위원장이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촉구해 정확한 사고 원인이 밝혀질 수 있을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윤성 위원장은 14일 국회 산자위 현안보고 자리에서 “지난 2월 인천 LNG 저장탱크의 가스누출 사실 확인 이후 가스공사의 정밀조사 및 경과보고에서 많은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다”며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들을 질타했다.

이 위원장은 1992년에 작성된 ‘인천인수기지 본설비 설계 및 감리 기술용역보고서’에 따르면 “인천기지는 매립지여서 지질이 지하식 탱크에 적절하지 않아 지상식을 채택하고 안전성 측면에서 멤브레인 타입보다는 철제 자기지지형이 적절하다”고 분석됐음에도 지중식·멤브레인 형식을 채택한 이유를 따졌다.

가스공사가 평택, 통영 등에 향후 신설할 저장탱크에 대해서는 지상식만 검토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인천기지의 경우 섣부르게 지중식을 택해 인천시민들만 위험에 처하게 됐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공사 측이 안전성을 무시하고 탱크를 지중식으로 시공하면서 준공일자를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철근배근과 콘크리트 타설을 병행, 기본적으로 거쳐야 할 기밀시험까지 생략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시공절차를 위반한 것에 대해 책임소재를 가려야 함에도 별 문제없이 처리된 것이 가스공사-시공사 간 ‘암묵적 합의’가 있었다는 의혹을 사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3차 기밀시험을 거치지 않아 4명의 감리자 중 1명이 시험자체의 불안전성을 문제 삼아 서명을 하지 않았음에도 저장탱크 시공이 준공일자에 맞춰 진행된 것은 시공 당시부터 시공사와 가스공사, 감리업체간 기밀시험의 불안정성을 덮으려는 ‘합의’ 내지 ‘빅딜’이 있었음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감사원이 나서 가스누출의 정확한 원인분석과 함께 그 책임소재를 밝힐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 의원에 따르면 송도 지중식 저장탱크는 현재 운영중인 13~18호기 중 문제가 확인된 14, 15, 16, 17호기 외에 13호기에서도 가스누출이 검출돼 6기 가운데 5기가 하자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