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국회의원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특정 연구원이 인천보훈병원 설립에 부정적 시각을 갖고 있어 인천보훈병원 사업 추진 자체가 불투명하다고 주장, 파장이 예상된다.

13일 열린우리당 신학용 국회의원은 보도 자료를 통해 “총 사업비 1천125억원을 들여 2011년까지 계양구에 500병상 규모의 인천보훈병원 신축을 추진했으나 예정 부지 확보 예비타당성 조사를 담당한 KDI 연구원이 인천보훈 병원에 반대 의견을 보여 6월 말 발표될 결과보고서에 경제적 타당성이 낮게 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신 의원은 2010년 개원 예정인 서울 보훈중앙병원과 인천보훈병원 개원 시점이 비슷해 중복투자 논란이 있는데다 특정 연구원이 서울중앙병원 예비타당성 조사를 담당하면서 인천보훈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할 경인지역 환자 수요를 서울중앙병원 환자로 포함시킨 것이 경제성이 부족한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인천보훈병원 건립이 타당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자신이 전에 산출했던 서울중앙병원 수요 예측을 부정하는 결과를 초래, 이 연구원이 입장이 불편해 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신 의원은 그러나 인천지역 보훈대상자들이 서울병원을 이용하려면 왕복 3.54시간이 소요되고 인천 검단신도시 예상인구 18만명과 송도국제도시 개발에 따른 인구 25만2천명을 감안할 때 인천보훈병원 건립이 불가피 하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보훈병원이 서울 동쪽에 치우쳐 인천 보훈 가족이 진료를 받기에 너무 멀고 교통이 불편한 점도 문제로 제기했다. 인천 보훈 병원 신축시 광명, 시흥, 김포 지역에 거주하는 보훈대상자들 및 일반 주민이 상대적으로 가까운 인천을 찾게 되고 현재 21일에 달하는 입원대기시간도 크게 단축돼 많은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국가보훈처가 의료장비 97억원을 포함, 초기 비용 194억원, 감가상각 330억원 등 524억원으로 인천보훈병원 비용을 추산한 반면 KDI는 의료장비 144억원을 비롯한 초기비용 241억원, 감가상각 1천205억원 등 1천446억원으로 계산하는 등 추정 액이 큰 차이가 나는 것도 문제점이라고 비난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