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계양산 골프장 건설과 관련해 롯데건설이 토지이용계획 등 3차 사업계획서를 이미 지난 2월 인천시에 제출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롯데측은 지난 4∼5월에 걸쳐 진행된 합동회의를 통해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위)의 의견을 수용, 사업부지를 대폭 축소했다고 밝혔지만 이와 달리 축소된 개발안을 지난 2월말에 제출한 것.(▶표 참조) 이 때문에 골프장 사업의 명분을 얻기 위해 인천시민과 시민위를 이용한 게 아니냐는 등 도덕성 논란에 휩싸이게 됐다.



12일 롯데와 계양구 등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2차 사업계획이 부동의를 받은 지 2주 만에 골프장 홀수는 18홀로 유지하되 부지면적을 155만1천230㎡(46만9천244평)에서 98만5천㎡(29만7천963평)로 축소하는 안을 제출했다. 이와 함께 형질변경 면적도 61만4천800㎡(18만5천976평)에서 60만6천200㎡(18만3천376평)로 축소했다.

하지만 이 안에 따르면 롯데의 사업부지 축소는 어차피 개발이 불가능한 능선이나 경사도가 높은 지역이기 때문에 원형보전 녹지를 제외한 것에 불과하고 형질변경 면적이 2천평밖에 되지 않아 2차 사업안과 차이가 없다는 지적이다.

롯데측은 지난 달 22일 합동회의에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지만 시민위의 입장을 받아들여 사업부지를 대폭 축소하고 녹지생태축과 소나무 군락지를 보전하는 안으로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합동회의에 참여하면서 개발행정을 중단했다는 롯데는 축소된 골프장 면적과 토지이용계획 등 사업의 핵심사항을 이미 행정기관에 제출해 놓은 상태였기 때문에 시민위와 벌인 협상은 결국 요식행위였음이 밝혀지게 된 것이다. 롯데측 관계자는 이에 대해 “다시 확인해보겠다”는 말만 한 채 즉답을 피했다.

한편 3차 사업계획서 제출 시점과 관련해 계양구와 인천시 등이 롯데에 행정적 지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와 시는 사업신청서류를 접수하면서 롯데측이 함께 내야 하는 사전환경성 검토서는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롯데는 지난 달 25일 A4용지 228페이지 분량의 환경성 검토서와 합동회의 진행 현황을 시에 제출했다.

인천녹색연합 한승우 사무처장은 “롯데가 합동회의의 파행을 시민위의 책임으로 전가했지만, 합동회의 이전에 3차 사업계획서를 제출했기 때문에 결국 롯데가 인천시민을 우롱한 셈이 됐다”며 “시가 사업계획서 공식 접수일을 지난 2월로 확인했지만, 사전환경성 검토서 등 관련서류가 미비한 상태에서 접수받는 등 부당한 행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