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개발사업에 대한 기대가 인천지역에 한껏 부풀어 오른 가운데, 인천지역 전기공사업체들의 공사실적이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0년 넘게 지역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 A전기공사업체는 지난해부터 죽을 맛이다. 여러 개발사업에도 불구, 전기공사를 맡지 못하고 있다. 2004년 90억원에 가깝던 회사 실적이 지난해는 30억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하락, 현재 인건비 맞추기에도 버거운 상태다.

중·소규모 업체도 사정은 마찬가지. 2004년 20억의 실적을 올린 B업체는 지난해 5억원, C업체는 29억원에서 15억원으로 뚝 떨어졌다.

한국전기공사협회 인천지부에 따르면 회원사 458개 가운데 50%에 달하는 200여개 업체가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상황이다.그러나 21일 현재, 올해 전기공사업체 신규 등록업체 수는 26개로 지난해 전체 등록업체 수 30개와 비교해 유난히 높은 수준으로 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 건설과 뉴타운 건설, 지구개발, 인천대교, 제3경인고속도로 등 각종 대형 사업들을 호재로 본 기대심리의 반영이라는 것.정작 지역 전기공사업체들의 실적은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5년 전국 전기공사 업체 1개사 평균 실적이 12억6천6백여만원 인데 비해 인천은 10억원이 조금 넘어 전국 평균 실적의 79.6% 수준에 그쳤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지역 업체들은 일괄수주계약의 보완점과 BTL사업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대형건설회사가 설계에서 부터 건설, 시운전까지 전과정을 맡는 일괄수주계약에 지역업체들의 참여는 하늘에 별 따기라는 것. 타 지역 지자체들의 경우 사업 인허가 과정에서 추진 계획서에 몇 개의 지역 업체를 참여시킬 것인지 제출하도록 돼 있지만 인천은 전혀 없어 대기업 협력업체들에게 이익이 고스란히 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또 민간이 공공시설을 짓고 정부가 이를 임대해서 쓰는 민간투자방식인 BTL 사업도 대부분 중소규모인 전문전기 공사업차들의 사업 참여를 막고 있다. 대형건설회사나 건설사를 계열회사로 거느린 재벌기업이 사업자가 될 가능성이 크고 시공편의만을 위해 통합발주를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적으로 대기업 협력업체인 약 2천500개사만이 시공에 참여할 수 있고 지역 전문 중소기업은 하청업체로 전락한다는 설명이다. 게다가 하도급의 경우 원도급금액의 43~63% 수준으로 전기설비의 안정성 확보가 곤란하다는 것이다.

특히 올해 인천지역의 경우 4개의 학교가 BTL 사업으로 건설 중이지만 사업을 학교별로가 아닌 4개 학교 전체를 묶어 진행, 결국 지역 업체들은 철저히 배제당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50억 미만의 소규모 공사는 BTL 대상사업에서 제외하는 등 사업 최소화와 분리발주 제도 준수가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다.전기공사업체 관계자는 “인천공항공사가 자체 공사에 지역 업체 참여를 5% 이상으로 해 준것이 최대의 지역 혜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타 지역 동종업체들이 부러워하는 인천이지만 결국 지역 업체들에게는 ‘소문난 잔치 먹을 것 없는 식’이고 배부른 사람은 결국 타 지역사람들 뿐”이라고 말했다.

이은경기자 lotto@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