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천형 뉴딜정책’이 펼쳐진다.

인천시는 21일 지역경제를 살리고 대량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어 내기위해 지역 실정에 맞는 뉴딜정책을 마련키로 했다고 밝혔다.시는 1단계로 내년부터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사업 조기집행과 시 재정지출을 대폭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매년 1·4분기에 경제자유구역 기반공사 등 관내 대형 건설공사 조기발주를 적극 시행한다. 실업자와 청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을 집중하기 위해 관련 예산을 확대 편성키로 했다.인천형 뉴딜정책 수립을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시에 전담부서도 신설 할 예정이다. 용역은 인천지역 특수성과 고용·노동·산업실태, 미래 성장동력산업의 육성 방안과 연계된 일자리 창출방안이 연구된다.

2단계로 오는 2009년까지 벤처·첨단·지식기반·서비스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 개발에 대한 자금지원과 벤처산업 창업지원, 과학기술인력 조기 발굴 등을 꾀한다.경제자유구역의 적극적인 투자유치와 대형 할인마트, 기업이전도 확대한다. 과감한 규제철폐와 지가·임금·세제 등 비용도 인하해 준다. 인천의 주력상품인 자동차·부품·반도체에 대한 수출경쟁력을 키우는 사업도 지원할 예정이다.

3단계로 오는 2010년까지 지방정부와 기업·노동자가 머리를 맞대고 안정된 고용여건 분위기를 조성한다. 시는 노·사·정협의회 협력강화와 노사화합 프로그램 개발 보급, 노동단체의 공익활동 지원 확대를, 기업은 고용불안 요소 제거와 노사화합, 생산성증대 등이 주된 내용이다.

시는 오는 8월까지 20만개 일자리 창출 과업 기본설정을 마치고, 2010년까지 단계적으로 실업해소 방안에 들어 갈 방침이다.

백종환기자 k2@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