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건설사는 인천에서 먹고자고 세금내며 어려운 시절 다 겪었는데 어느 건설사는 외지에서 주소만 옮겨와 지역업체 행세하며 공사를 따내고 거기다가 외지 업체를 데려다 공사까지 한다는 건 시장경제 원리를 떠나 말이 안되는 일입니다”

어려운 건설경기에 건설사별로 심각한 경영 양극화 현상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건설업체들의 대형 건설업체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지난해부터 인천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한 우선 해결 과제로 추진되어온 대형건설사들의 지역 협력업체 등록 지원이 일부 대형건설사들의 무관심으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들 대형건설업체들은 대부분 지역 공사물량을 겨냥해 최근 2년 새 인천으로 본사를 이전해온 업체들이어서 당초 우려했던 대로 지금까지 지역업체라는 명분으로 지역 건설공사를 수주받은 뒤 실제로 지역업체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고 자신들의 배만 채워온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대형건설사들의 지역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한 지역 협력업체 등록 지원 대한 무관심으로 인천지역 1군 건설업체 7개사가 보유한 협력업체 중 지역업체 비율은 10.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전체 협력업체 중 인천업체가 10%이하인 건설사도 3곳으로 (주)삼호가 3.7%로 가장 낮았고 (주)삼환까뮤가 4.7%, 진흥기업(주)이 5.1%로 그 뒤를 이었다.

“처음엔 공사수주 실적이 있어야 협력업체를 지역업체로 등록할 것이 아니냐며 반색을 하는 업체도 있었지만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수주가 이루어 졌음에도 지역 협력업체 등록 지원에 무관심한 것은 의지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들 건설사들은 인천지역으로 본사를 이전할 당시부터 임시사무실만 차려놓은 채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과 구도심 재생사업 등 지역제한으로 발주되거나 지역업체가 일정 비율 참여하는 공사를 노리고 있다는 비난을 받아 왔다.

더욱이 지난해 6월 인천시에서 주관한 인천지역 대형건설사 대표자 초청간담회와 7월과 11월 잇따라 열린 실무자 간담회에서 협력업체 등록을 적극 지원키로 확약했으나 지금까지 가시적인 조치가 없이 소극적인 자세를 보여왔다.

여기에 일부 업체들은 지금까지 지역공사 수주실적이 저조하다는 이유로 종전의 자사 협력업체 등록 규정만 적용하는 등 협력업체 등록과 관련된 협조 의사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나 지역 건설업계의 양극화 현상만 부추기는 꼴이 됐다는 지적이다.

이러다보니 당초 서류상으로만 본사 주소지를 변경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는 입장을 밝혀온 중소건설업체들 사이에선 이들 대형건설사들의 이전으로 오히려 ‘밥그릇’을 빼앗기고 있다는 볼멘소리만 깊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원구기자 jjlw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