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가 추진 중인 로봇랜드를 유치하기 위해 인천지역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유치에 성공하려면 지역 정치권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이 로봇랜드 사업 성공을 위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다른 지역도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선정 과정에 정치적인 면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자부는 전세계 시장에서의 로봇산업 주도권 확보 및 마인드 확산 등을 위해 로봇랜드 사업을 하기로 하고, 오는 8월 중에 예비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로봇랜드는 로봇을 주제로 하는 산업연계형 테마파크로서 상설전시관, 로봇체험관, 전용경기장, 유통·판매장, 로봇놀이시설 등을 주요기능으로 하는 로봇 관련 전문화된 복합문화공간이다.

이 사업 유치를 위해 인천은 물론 대구, 광주, 대전, 경남 등 11개 광역자치단체와 안산, 고양, 화성, 시흥 등 기초자치단체들이 경쟁에 뛰어 들었다.

청라지구에 로봇랜드를 유치하려는 인천은 시와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을 중심으로 송도테크노파크 등 관련 기관과 단체, 기업들이 지원에 나서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유치에 실패하더라도 단독으로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등 배수진을 친 상태다.

진흥원은 인천을 포함해 서울, 경기에 2천만명이 넘는 인구가 있어 로봇랜드 운영에 문제가 없는 것은 물론 지역 내에 로봇산업 발전에 필요한 내부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인천 유치의 타당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대전이 인천보다 많은 2억원을 들여 로봇랜드 관련 용역을 실시하는 등 타지역의 준비도 만만치 않다. 로봇랜드 사업 유치에 뛰어든 지자체마다 철저한 준비를 할 것으로 보여 사업자 선정 때에는 산자부가 제시한 기준 외에 외부 요인이 크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또 현정부가 지역 균형발전을 강조하고 있어 수도권인 인천이 배제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인천이 타지역보다 우수한 장점이 있더라도 유치 경쟁에서 밀릴 수도 있다. 이미 인천은 1990년대 말에 국제전시장을 거의 유치했다가 막판에 빼긴 경험이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로봇랜드가 유치되면 인천지역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며 “지역 국회의원 등을 중심으로 이 사업이 인천에 오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현구기자 h1565@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