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에 다녀온 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확진 판정을 받은 인천에 사는 목사 부부가 인천국제공항에서 지인의 차를 타고 자택으로 이동한 사실을 방역 당국 조사에서 거짓으로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부부를 태워다 준 지인은 6일 뒤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을때까지 가족과 업무 관계자 등 50여명을 만난 것으로 파악됐다.

2일 인천시 미추홀구와 연수구 등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오미크론 변이 확진 판정을 받은 40대 목사 A씨 부부는 초기 역학조사에서 "인천공항에서 자택으로 이동할 때 방역 택시를 탔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A씨 부부는 24일 나이지리아에서 귀국해 집으로 이동할 당시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30대 지인인 B씨가 운전한 차를 탄 것으로 파악됐다.

A씨 부부는 국내 최초 오미크론 확진자이다.

거짓 진술로 B씨는 이들의 밀접 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았으며 발열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 검사를 받아 양성 판정을 받은 29일까지 격리 등의 조치 없이 일상 생활을 했다.

B씨가 오미크론 확진 부부와 접촉 후 양성 판정을 받고 격리 조치될 때까지 6일 동안 그와 접촉한 사람은 가족·지인·업무 관계자 등 모두 50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그의 아내, 장모, 또 다른 지인은 오미크론 변이 감염 의심 사례로 분류돼 조사 중인 상태다

B씨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방역 당국은 역학 조사에서 거짓 진술을 한 A씨 부부를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

방역 당국 관계자는 "A씨 부부가 거짓 진술을 하면서 B씨가 이들의 밀접 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았다"며 "감염병 관련 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