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LNG기지 내에서 발견된 사제 드론[사진=국민의힘 엄태영 의원실]

 

 국가 중요시설인 한국가스공사 인천LNG기지에 추락한 지 1주일 만에 발견된 사제 드론이 주요 시설들을 촬영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최대 액화천연가스(LNG) 생산·공급 시설로 보안 최고 등급의 인천LNG기지는 이번 드론 추락 사건으로 미확인 비행물체와 관련한 감시·대응 체계의 허점을 안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30일 인천 연수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전 9시 35분께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한국가스공사 인천LNG 기지에서 발견된 드론은 추락 전 1분 40초 분량의 영상을 촬영했다.

드론에 있던 메모리카드에는 인천LNG기지 내 주요 산업시설과 항만시설 상공에서 촬영된 영상이 담겨있다. 영상이 촬영된 시점은 추락한 드론이 발견되기 1주일 전인 지난 13일 오후 2시 26분께로 조사됐다.

가스공사 측은 근무자가 기지 내 도로에서 직경 25㎝의 드론을 발견하기 전까지 드론 비행이나 추락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파악됐다.

4개의 날개에 카메라 1대가 달려 있는 이 드론은 고유 식별 번호가 없는 사제로 사전에 국방부의 비행 및 촬영 허가가 없었다.

서울항공청 관계자는 "해마다 드론 개체 수가 급증하며 드론 불법 비행 관련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면서 "경찰과 협조해 민간의 부주의한 드론 비행을 계속 단속하겠다"고 했다.

인천LNG기지 측은 사업비 15억원을 들여 지난 7월부터 드론 비행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은 지난 26일 "드론을 날렸다"며 자수한 50대 A씨를 수사 중이다. A씨는 경찰에서 "동호회 활동 중 드론을 날렸는데 바람이 많이 불어 추락한 것 같다"며 "인천LNG기지를 촬영할 목적은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씨의 항공안전법 위반 사항을 확인한 뒤 서울항공청에 사건을 이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