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연구원, ‘인천시 물류시설 현황 및 수요 전망’ 연구 결과 -

 

 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2021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시 물류시설 현황 및 수요 전망 연구”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인천시 물류시설의 개발 방향은 노후화되거나 영세한 물류창고의 시설을 대규모 물류센터나 도심권 첨단물류센터로 흡수하여 집적화하고, 디지털 물류실증단지 및 스마트물류단지 등으로 기존수요를 대체하고 보다 현대식 창고시설로의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 또한, 물류시설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서는 최소 등록면적의 범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심 내 대규모 물류창고 신축에 따른 각종 민원 처리 및 인천시의 물류시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물류단지 관리를 위한 조직 및 전담인력을 확대하고, 물류시설 실태 파악 및 환경변화를 고려한 지역물류정책 재수립, 실수요 검증 권한 이양에 따른 위원회 설립 및 조례제정 등의 대응을 지원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최근 인천지역은 생활물류의 수요 증가와 도심 내 대규모 물류창고의 신규 건축이 잇따르고 있어 각종 민원이 증가하고 있지만, 도심권 물류시설에 대한 필요한 소요면적이나 실제 운영 중인 물류시설 현황에 대한 실태 파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한, 2021년 4월에「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하 물류시설법)」 개정으로 물류단지의 계획 및 개발에 대한 인허가 여부와 더불어 수요검증까지 지자체에서 담당하게 되면서 인천시는 물류와 관련된 업무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이 지속되고, 코로나19로 인한 생활용품·식음료 등 비대면 온라인 거래의 급증으로 택배 등 생활물류의 수요 증가와 전자상거래의 다양한 배송서비스 제공으로 도심형 복합물류창고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물류창고업 등록 실적을 분석한 결과 2020년 한해에만 전국에 731개 물류창고가 신규 등록한 것으로 나타나 급증하고 있는 생활물류를 처리하기 위한 목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2012년부터 물류시설법에 따라 전체 바닥면적 합계가 1,000㎡ 이상인 보관시설이나 전체면적의 합계가 4,500㎡ 이상인 보관장소를 보유한 창고시설의 경영자는 물류창고업에 등록해야 한다. 그러나 연면적이 1,000㎡ 미만인 창고시설 또는 경영자가 자가 소유하고 직접 운영하거나 이용자가 물류창고를 임대할 경우에는 등록 대상이 되지 않아 실제 운영 중인 물류창고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발생한다.

연면적에 구분 없이 창고시설로 등록된 모든 물류창고를 검토하기 위하여 건축물인허가 등록대장을 분석한 결과 수도권의 창고시설은 2021년 6월 기준으로 총 31,611개가 확인되었으며, 이천시, 안성시, 용인시 등 경기 남부권과 인천 중구·서구 등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천시의 경우 향후 3년 이내로 기존 창고시설 연면적 2,907천㎡에 육박하는 2,684천㎡ 규모의 창고시설이 공급될 것이며, 서구(173만㎡)와 중구(81만㎡)에 집중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인천시 전역의 지역물류거점에 관한 시설수요를 산정한 결과 2025년 2,263천㎡, 2030년 2,795천㎡의 면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정된 면적에서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시설 및 향후 건설이 예정된 시설의 면적을 제외한 결과 2030년까지 중구, 서구, 강화군을 제외한 모든 구·군에서 물류시설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천시 전체로 살펴보면 기존 및 계획된 물류시설만으로도 앞으로 발생할 생활물류량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025년까지 중구와 서구 일대에 1천㎡ 이상인 창고시설이 대량으로 준공될 예정으로 이들 지역의 여유 용량이 인천시 전체의 필요면적을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창고시설의 입지를 결정하는데 전체적인 여유 용량으로만 판단할 수 없고 배송과 수요지와의 관계, 보관창고별 품목의 특성, 수요자 특성, 인근지역의 물류시설 입지 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기에 물류시설 소요면적이 부족한 남동구와 부평구에 신규 물류시설을 건설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인천지역에는 일부 지역에 집중되어 대규모 물류시설의 공사가 다수 진행 중으로 구·군별로 수요 적정성을 재산정하여 신규 공급에 관한 관리가 필요하며, 건설된 지 20년 이상의 노후화된 창고시설의 안전관리 체계 수립 및 재생산업 지원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다.

인천연구원 김운수 선임연구위원은 “도심권 물류시설에 대한 수요는 생활물류를 처리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물류시설 개발사업의 급격한 증가, 국토교통부에서 물류단지 수요검증 업무의 이양, 물류센터 건설에 관한 각종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지금의 전담조직으로는 한계가 있다. 인천시는 도시물류와 항만·공항 관련 국제물류와 결합하여 부산시와 같은 해양·항공·물류를 통합하는 조직구성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라고 밝혔다.

 

인천시 구·군별 물류시설 목표연도별 적정성 판단 (단위 : 천㎡)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