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공항상’수상 !!!

 

인천국제공항공사 김필연 부사장(사진 오른쪽)이 ‘올해의 공항상(Airport of the Year)’을 수상한 후 ATW 벤 골드스타인(Ben Goldstein) 편집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현지시각 5일 저녁(한국시각 6일 오전) 미국 보스턴 ‘리비어 호텔(Revere Hotel Boston Common)’에서 글로벌 항공 전문잡지‘에어 트랜스포트 월드(Air Transport World, 이하 ATW)’주최로 열린 제47회 ATW 항공사 시상식(ATW Airline Awards)에서 인천공항이 ‘올해의 공항상(Airport of the Year)’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식을 주최한 ATW는 미국에 기반한 글로벌 항공산업 전문 잡지로서, 지난 1974년부터 편집장 및 애널리스트로 구성된 글로벌 심사단의 심사를 통해 매년 올해의 공항 및 항공사, 친환경 항공사 등 항공산업 분야 최고의 기업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인천공항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전 세계적 위기 상황에서 스마트 방역 서비스 적기 도입 등 선제적인 방역 인프라 구축을 통해 여행객들에게 안전한 공항 서비스를 제공해 온 점을 높이 평가 받아 이번 시상식에서 올해의 공항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ATW 카렌 워커(Karen Walker) 편집장은 “인천공항은 비대면 스마트 방역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는 최첨단의 공항으로, 국제공항협의회(ACI) 고객경험 4단계 인증 획득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고객 서비스 품질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인천공항은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촘촘한 방역망 구축을 통해 국가 방역의 최전선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 대응해 왔으며, 특히 ▲수하물 스마트 방역 시스템 개발 ▲비대면 발열체크 로봇 및 키오스크 도입 ▲소독 및 방역안내로봇 도입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방역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서 왔다. 

이와 같은 성과를 인정받아 인천공항은 지난해 8월 아·태 지역 공항 중 최초로 국제공항협의회(ACI)의 ‘공항방역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올해 9월에는 국제공항협의회(ACI) 고객경험인증 프로그램의 현재 최고등급인 4단계 인증패를 수상하기도 하였다. 

한편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인천공항의 여객실적이 2019년 대비 90% 가량 감소하는 등 공항산업이 전례 없는 위기상황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해외사업 확장 등 新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상황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우선 공사는 올해 1월 계약금액 약 56억 원의 ‘폴란드 바르샤바 신공항 사업을 위한 전략적 자문 컨설팅 사업’의 계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4월에는 사업비 약 6,000억 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항나딤국제공항 민관협력 개발사업(Public-Private Partnership;PPP)’을 수주하며 국내 최초로 해외공항 운영·개발사업에 진출하였다. 

또한 공사는 철저한 방역 인프라를 바탕으로 시설확충 및 여객편의 개선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향후 항공수요 회복기에 적기 대응하고 있다. 

우선 공사는 지난해 12월 국내 공항 최초로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코로나19 검사센터를 오픈한 데 이어 올해는 제1여객터미널에도 검사센터 2개소를 추가로 운영함으로써 여객편의를 크게 개선하였다.

또한 지난 9월에는 일본 홋카이도 공항과 비대면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코로나19 이후 잠정 중단된 주요 노선의 복항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으며, 지난 10월 1일에는 샤넬이 2015년 이후 6년 만에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재입점하며 향후 항공수요 회복기에 대비한 공항 면세점 재도약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은 9월말 기준 공정률 26.23%를 기록하며 적기 진행되고 있으며, 4단계 건설사업의 핵심 과업인 제4활주로는 4년간의 건설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지난 6월부터 본격 운영 중이다.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은 총 4조 8,40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제2여객터미널 확장, 제4활주로 신설, 계류장 및 연결교통망 확충 등을 진행하는 대규모 인프라 사업으로, 2024년 4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공항은 연간 1억 600만 명이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메가허브공항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김필연 부사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철저한 방역 인프라 구축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여객 편의 향상을 위해 공사가 추진해온 노력들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인천공항의 철저한 방역 인프라를 바탕으로 향후 여객수요 회복기에 적기 대응함으로써 여객 편의를 개선하고 4단계 건설사업 등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인천공항의 미래 공항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47회 ATW 항공사 시상식(ATW Airline Awards)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김필연 부사장이 ‘올해의 공항상(Airport of the Year)’을 수상한 후 수상소감을 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