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는 산림청에서 주관하는 ‘2021년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 캠페인에 내촌면 소학3리 마을(이장 최흥수)이 우수마을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은 산불의 주요 원인인 논·밭두렁, 농업 부산물, 일반쓰레기 등 불법 소각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서약서를 작성하고 공동체의식을 심어주기 위한 캠페인이다. 

내촌면 소학3리 마을은 서약 기간 중 산림으로부터 100m이내에서 소각한 사실이 일체 없으며, 20년 이상 산불이 발생하지 않았던 점 등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28일에는 소학3리 마을회관에서 최흥수 소학3리 이장과 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림청장 명의의 현판을 전수했다.

최흥수 이장은 “우수마을에 선정된 것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산불예방에 참여해 얻은 값진 성과.”라며 “우리 마을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참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최근 마을 단위의 불법 소각행위에 대한 인식이 개선돼 소각산불 발생 건수가 현저히 감소했다.”라며 “포천시는 앞으로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에 대해 다각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할 방침으로,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