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미추홀구는 수인선 유휴부지 도시숲길 조성사업으로 추진한 ‘수인선 바람길 숲’ 조성을 완료하고 주민들에게 개방했다고 3일 밝혔다.

미추홀구는 지난 2018년 10월 국가철도공단과 협약 후 2019년 4월 설계공모로 당선된 작품을 토대로 수인선 숭의역부터 인하대역까지 연장 1.5km, 규모 1만6293.4㎡에 도시숲길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산림청 국비 10억 원, 인천시 5억 원, 구비 5억 원과 인천시 주민참여예산 20억 원 등 총사업비 40억 원을 투입하고 철도 유휴부지 내 수인선 옛길 스토리텔링이 있는 도시숲길 조성을 완료했다.

주요 시설물로는 수인선 테마에 부합하는 열차모양 수경시설과 과거 협궤열차 운행 사진을 게시한 기억의 벽을 제작했다.

특히 기억의 벽은 수소문 끝에 중국에 거주 중인 사진작가와 협의해 제작했으며 협궤열차와 기차 플랫폼을 형상화한 퍼걸러를 설치하고 과거 수인선 협궤열차 철길을 활용해 산책로와 녹지를 조성했다.

숲길이 조성된 수인선 상부는 원래 각종 폐기물 무단투기와 무단경작 등으로 잦은 민원이 발생되고 있었지만 수인선 바람길 숲 조성을 통해 쾌적한 공간으로 재탄생됐다.

김정식 미추홀구청장은 “장기간 방치됐던 수인선 옛길에 스토리텔링이 있는 도시숲길을 조성해 주민들이 편하게 찾을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조성됐다”며 “향후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