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대표이사 허위경력 의혹, 운영 방법 등으로 재단 ‘내홍’

김포문화재단 홈페이지.

 

최근 김포문화재단과 얽혀 있는 각종 논란에 대해 김포시가 자체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김포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된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 경력 등 각종 의혹에 대한 부분인데, 그럼에도 당분간 내홍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29일 김포시에 따르면, 김포시는 지난 6월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된 이사장 경력과 사업 등 4가지 의혹에 대해 정하영 시장의 지시에 따라 조사에 착수해 지난 21일 결과를 의회에 보고했다.

김포문화재단에 대한 조사는 대표이사 경력, 김포예술활동지원사업 ‘예술아람’, 시민예술아카데미 강사선정, 애기봉평화생태공원 내 전시실 작가 교체 의혹 문제에 대해 조사가 이뤄졌다.

앞서 김포문화재단 이사 4인은 지난 27일 이사 자진사퇴와 재단 대표이사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고 “파행적인 재단 운영과 허위경력으로 시민과 지역예술인들을 우롱하는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와 본부장의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인사 전횡과 지역 예술을 무시하는 김포문화재단과의 모든 관계를 중단하며 이같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김포문화재단 해체운동도 불사한다”며 “김포시의회 내부에서 재단 문제와 관련해 특위구성 요구 등 의혹이 증폭되고 있지만, 김포시 감사결과를 보면 조사를 흐지부지 끝낸 게 아닌가 하는 판단이 든다”고 말했다.

이들 4인의 이사들은 김포예총 및 김포민예총, 평산방 등의 관계자들이기도 하다.

김포시의 조사결과 전반은 이 4인의 이사들이 지적한 사항에 대한 ‘반론 성격’이 강해 보인다.

김포시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발표자료(조사결과)를 통해 “김포문화재단 현 대표이사의 경력이 허위라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 2015년 밀라노 엑스포 한국관 문화행사 총감독 업무를 한 사실이 명백하다”고 밝혔다.

앞서 4인의 이사들은 “현재 대표이사의 공모 당시 사용한 문화부 주최 2015 밀라노 엑스포 한국관 문화행사 총감독 경력으로 용역사가 발급한 SK플래닛 경력증명서 한장만 무성의하게 제출하고 자세한 내역서는 제출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했었다.

현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대표이사 공모 당시 ‘경력사항’ 이외 ‘연구 및 과제수행 업적’ 란에 과업명, 주요내용, 역할, 과제수행 당시 소속기관을 적으면서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라고 적어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한국관광공사는 SK플래닛에 문화행사 부문 용역을 줬던 것으로 확인되는데, 경력증명서 및 담당팀장의 확인, SK플래닛과 협력사 간 계약서, 협력사에서 발급한 업무수행실적 등을 조사한 결과 밀라노 엑스포 한국관 문화행사 총감독의 업무는 분명히 했다는 것이 김포시 측 설명이다. 

조사해 보니 업무한 것 자체가 확인된 만큼 허위사실로 볼 수 없다는 의견이다.

김포시는 이어 애기봉평화생태공원 내 전시실 작가 교체와 관련해서는 “해당 용역의 과업 내용 중 ‘전시를 위한 기본 실시설계 및 전시물 제작‧설치’는 용역수행자의 과업에 포함되는 사항으로 과업 진행 절차상 하자가 없다고 판단해 내부종결 처리했다”고 밝혔다.

다만 김포예술활동지원사업 ‘예술아람’에 대해서는 기관경고와 담당 팀장 등에 대한 문책을 요구했다는 설명이다.

김포시는 “사업계획과 공고문에 있는 ‘지원할 수 없는 사업’ 요건 중 ‘동일(유사)사업으로 지원받은 사업’을 검토할 때 사업을 기준으로 판단해야 하나, 대상자까지로 확대 해석해 예술인활동지원사업의 기 수혜자(대상자)일 경우 심사점수와 관계없이 탈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해 기관경고와 담당팀장 등에 대한 문책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민예술아카데미 강사 선정과 관련해서는 “재단에서 공모 의무규정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기존에 해왔던 사업과는 달리 뮤지컬 등 전문성과 공연 제작의 경험이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전문강사 섭외방식으로 진행했으나, 공식적으로 관련 분야별 전문기관 등의 추천 절차 없이 기본계획 수립 때부터 임의로 강사진을 구성한 것은 부적정하다고 판단해 재단에 주의‧개선 및 시정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김포시 감사담당관실은 “재단 관련 추가 제보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면밀하게 조사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 4인의 이사들이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김포문화재단 직원이 직접 사퇴서를 갖고 서명을 요구했다는 소식이 알려지고, 시의회 내부에서도 재단 문제를 두고 정당 간 의견이 갈리는 등 부적절해 보이는 정황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당분간 이 내홍이 계속될 것을 유추할 수 있는 대목이다.

재단 내부 운영이나 경력사항 진위여부를 다룬다는 문제가, 소위 ‘정치싸움’으로 비화되는 듯한 웃지못할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김포지역 내 한 예술가는 “경력 허위 여부나 운영문제 등이 심각하다면 시의 자체조사보다 경찰 등 수사기관에서 직접 조사해 수사기관의 결론을 팩트로 여기는 게 더 낫다”며 “직접적인 수사권한도 없는 주체들끼리 의혹과 반박을 덧대며 정치적인 얼룩까지 내는 모습은 결코 좋아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